[중국사] 측전무후 정권의 조명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측천무후의 집권과정
Ⅲ. 측천무후 정권의 정책과 그 성과
1. 인재등용책과 정권 안정
2. 농업 정책과 민생안정
3. 문화진흥 정책과 사회적 안정
4. 변방정책과 대외관계 개선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예로부터 중국여성의 지위는 매우 낮았다. 전통중국사회는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는 말처럼 여성이 정치에 참여한다는 것을 부정적으로 인식해왔고 여성이 정치에 본격적으로 참여한 일은 드물었다. 물론 중국의 역사에서 여성이 차지한 영향력은 중요한 것이었다. 양귀비(楊貴妃)처럼 아름다움을 무기삼아 왕의 총애를 바탕으로 정치적 영향력을 가진 여성도 있었고 서태후(西太后)처럼 섭정(攝政)을 통해 권력을 잡은 여성도 있었다. 그러나 그 들은 스스로 절대권력 자인 황제라는 지위에 오르지 못했다. 여성이 황제로 오른다는 것은 상상도 하지 못할 일이었다. 그러나 측천무후(이상 측천)는 이러한 통상적인 개념을 타파하고 스스로 황제가 되었다. 그녀는 바로 당태종(太宗)의 후궁이자 고종(高宗)의 황후이며 주왕조를 건국한 장본인이다. 그녀는 뛰어난 재색을 바탕으로 태종의 후궁인 무재인이 되었고 태종이 죽은 후 고종의 후궁인 재인보다 훨씬 더 높은 위치인 무소위로 승격된다. 또한 그녀는 뛰어난 지략과 고종의 총애를 바탕으로 황후의 자리에 오른다. 병약하고 나약한 고종을 대신해 측천은 거의 30년간 섭정정치를 행하고 고종이 죽은 후 예종(睿宗)을 폐위하고 주라는 왕조를 세워 15년간 주나라의 황제로 군림한다.
그녀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인식은 부정적이다. 그녀에 대해서 알려진 많은 면들은 부정적인 면이 많다. 그녀는 사람들에게 권력을 위해 친자식들을 죽인 비정한 어머니로 알려졌고, 남자들을 가까이 하는 호색녀로도 알려졌다. 또한 자신에 뜻에 대항하는 방해자들을 거침없이 죽인 폭정한 정치가의 모습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특히 후대에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사서들로서 측천의 사적을 비교적 상세하게 적어놓은『구당서』『신당서』『자치통감』에서는 측천을 좋지 않게 평가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