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교육사] 우리나라 초기 근대교육의 성격과 영향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흔히 `현재는 과거의 소산`이라고 한다. 이 말의 의미는 현재와 과거는 어쩌면 미래에 있는 것이며, 미래는 과거 속에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말로 재음미될 수 있을 것이다. 어느 시대이거나 현재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지나간 일을 살펴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특히 한국 교육의 분수령을 이룬 초기 근대교육의 성격을 탐구하는 일은, 오늘의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탐구하기 위해서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근대화는 1890년부터 1910까지, 즉 산업혁명으로 인해 대두된 서구의 근대성과 문물들을 받아들인 때부터 시작되었다. 때문에 근대 교육 역시 개화 운동의 일환으로 189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그 후 갑오개혁에 의해 근대적 교육 제도가 마련되고, 교육입국조서가 반포되어 소학교, 중학교, 사범 학교, 외국어 학교 등 각종 관립 학교를 세웠다. 한편, 개신교 선교사의 입국을 계기로 여러 사립 학교가 설립되었다. 1905년 이후로는 애국 계몽 운동의 영향으로 민족 지도자들에 의해 민간 사립 학교가 설립되었다.
근대학교는 설립주체에 따라, 미션학교·관·공립학교·민간인 사립학교들로 구분될 수 있으며, 학교에 따라 설립이념도 개화·실학·민족보전 등으로 조금씩 달랐고 때로는 시대적 환경에 따라 그 설립이념이 변천을 겪는 경우도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