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국어] 문학의 구조와 상상력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과연 문학이 인간들에게 줄 수 있는 이득이 무엇인가? 그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두 가지 관점에서 논의하기로 하겠다. 첫째가 모국어로서의 영어와 문학어로서의 영어와의 관계는 무엇인가이고, 둘째는 문학연구는 사회적으로 어떤 가치가 있으며 배움의 과정에서 문학과 긴밀한 관련을 맺는 상상력은 무슨 일을 하는가이다.
첫째 문제로 제기된 모국어로서의 영어와 문학어로서의 영어와의 관계는 무엇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영어는 정신의 세 가지 수준에 따라 각기 다른 언어로서의 지위를 갖는다. 자기표현의 언어, 실용적 의미의 언어 그리고 문학의 언어가 그것이다. 자기표현의 언어는 자기 자신을 자연으로부터 분리시켜 인간의 세계를 구축하고 그 세계를 자연과는 독립된 것으로 나누는 과정에서 생겨난다. 지성과 감성이 똑같은 작용을 하고 있어 그들 사이에 실질적인 구분이 없는 상태에서 독백적 수준의 자기표현의 언어가 태어난다.
실용적 의미의 언어는 인간이 혼자만으로는 완전한 존재가 아니라는 점에 입각하여 사회 구성원들이, 예를 들어 교사, 설교자, 정치가, 광고인, 변호사, 신문기자 그리고 과학자 등이 사용하는 실용적이고 전문적이 언어라 말할 수 있다.
세 번째 수준으로 문학의 언어는 상상력과 욕망이라는 용어로 대변될 수 있다. 인간의 행위는 욕망에 의해 촉진된다. 욕망의 대부분은 의, 식, 주에 대한 욕구로 채워지지만, 인간에게는 현실보다 더 나은 미래를 바라는 욕망이 있다. 여기서 상상력이 발휘된다. 상상력이란 인간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있음직한 본보기를 구성하는 힘이다. 상상력의 수준에서 시, 희고, 소설에 쓰이는 언어가 문학의 언어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문학의 구조와 상상력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