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감상] 베토벤에 대하여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 LUDEWING VAN BEETHOVEN(1770~1827)는 누구인가?
● 소나타 형식이란..
● 베토벤의 소나타
● 곡 소개
* 참고 문헌

본문내용

‘베토벤’이라는 작가와 월광 소나타'라는 작품을 소개하기에 앞서 레포트의 주 제를 왜 이 곡으로 결정했는지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자한다.
지금은 거의 치지 않지만 어렸을 때 남들보다 꽤 오래 피아노를 쳤었다. 그때 내 가 가장 많이 그리고 즐기면서 치던 곡 중에 한 곡이 바로 이'월광 소나타'이 다. 또한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친숙한 피아노 연주곡이기에 이 곡을 선 택을 했다.

LUDEWING VAN BEETHOVEN(1770~1827)는 누구인가?
- 본 출생. 할아버지 루트비히와 아버지 요한도 음악가였으며 악재(樂才)를 인 정한 아버지는 아들이 천재적 소질을 과시하려고 4세 때부터 과중한 연습을 시켰으며 7세 때에는 피아노 연주회까지 열었다.
베토벤은 몇몇 선생의 지도를 받았는데 1779년에 그를 가르친 크리스찬 고트로 프 네페로부터는 음악뿐만 아니라 정신적, 정서적인 영향까지 받았다. 1792년 궁정예배당 오르간 연주자로 출발, 2년 만에 정식 멤버로 임명되고 1787년에는 빈에 가서 흠모하던 모차르트를 만났으나, 어머니의 위독으로 곧 본으로 돌아와 이 해에 끝내 홀아비가 된 아버지를 대신하여 집안을 떠맡았다.
그러다가 1792년 바르트슈타인백작을 비롯한 친구들의 원조로 빈에 유학, 결국 그 곳이 그의 영주의 땅이 되었다. 빈에 자기 잡은 베토벤은 귀족들의 보호를 받았으며, 센크, 알브레히트베르거, 하이든, 살리에리 등에게 사사하여 음악가로 서의 지식과 능력을 키워나갔다.
1795년 피아노 연주자로서 데뷔하고 이 시기에 최고 작품으로 꼽히는 《피아노 3중주곡》을 발표하여 착실한 첫발을 내디뎠다. 1796년 프라하, 드레스덴, 베를 린을 여행하고, 1800년에는 《제 1 교향곡》과 6곡의 현악 4중주곡을 발표했 다.
그러나 이 무렵부터 귓병이 나서 점차 악화하였다. 절망한 그는 1802년 《하일 리겐슈타트의 유서》를 쓰고 연주자로서의 활동을 포기작곡에만 전념했으며 문불출로 외부와의 접촉을 피했다. 그런 생활 속에서 《제 2 교향곡》 (1802). 오라토리오 《감람산상의 그리스도》(1803), 그리고 1804년에는 《제 3 교향곡(영웅교향곡)》을 작곡하여 하이든이나 모차르트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 어난 개성적인 스타일을 확립하였다.
1805년 오페라 《피델리오》의 초연에 실패하고 이듬해 이를 손질하여 재연하 였지만 역시 성공하지 못하였다. 이 작품이 최종적인 형태로 무대에서 인정을 받은 것은 1814년의 일이다. 베토벤의 작품은 빈을 비롯하여 유럽 각지의 출판 사가 앞을 다투어 간행하였다. 출판에서의 보수와 귀족들의 지원으로 모차르트 와는 달리 안정된 생활을 보낸 수 있었다.

참고 자료

① empas 백과사전
⑥ http://beethoven.new21.net/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