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론] 립싱크 가수 문제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대중문화 대중음악의 상업성에 대한 생각

목차

서론 : 서태지와 아이들 이후의 댄스 가수들의 출현과 립싱크 의 발생 -서태지와 아이들에 관한 자료 제시-

본론 : 1. 가창력보다는 댄스 실력으로 인기몰이를 하는 가요계
립싱크 가수 비판
2. 10대소녀들의 가수에 대한 맹목적, 광적인 집착
3. 외모만을 중시하는 가수들
4. 음악의 지나친 상업적 이용
-사례 제시-

결론 : 가수는 가장 기본적인 가창력과 음악성을 갖추어야 하고, 음악 청취자들도 외모보다는 음악자체를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다. (강조필요)

본문내용

" 난 알아요 이 밤이 흐르고 흐르면..."
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은 발라드와 트로트위주의 가요계에 대 변혁적인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헐렁한 바지와 현란한 춤동작 당시로서는 충격적일 수밖에 없는 음악이었지요. 그러한 파격적인면들은 젊은 세대들에게 크게 어필하여 열광하게 만들었습니다. 그 이후 여러 댄스 가수들의 등장으로 우리나라 가요계가 점차 변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노래보다는 춤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한 댄스 가요 위주로 말입니다. 결국 노래는 점차 등한시 되어서 가수들은 립싱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댄스가수들은 춤을 추는 것 때문에 노래를 잘 하기 힘들다고 주장하며 대부분 립싱크를 하고 있습니다. 노래를 부르지 않고 틀어놓은 음악에 맞춰 입만 벙긋 거리는 것이지요. 립싱크를 하는데 대해 가수들은 춤을 추기 때문에 노래를 하기 어렵다 또는 음향 시설이 좋지 않다고 립싱크의 정당함을 말하려 합니다. 심지어는 립싱크를 하는데 대해서 그것을 하나의 문화로 인정해야 한다고 말을한 사람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가수라는 글자를 생각해 볼때 그것은 분명 잘못된 말입니다. 가수 라는 것은 한자로 歌手입니다. 노래가에 사람 수를 쓰지요. 이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가수는 "노래"를 하는 사람입니다. 라이브가 아닌 립싱크는 죽은 음악입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