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책을 읽기 위해 구한 책표지에는 주름살 골이 깊게 팬 한 할아버지가 계셨다. 살아온 연륜처럼 주름진 얼굴은 고집 센 여느 노인처럼 세상을 향한 불만을 내비치고 있는 듯 했다. 책을 읽어 가는 동안 저자가 내게 보낸 편지를 조용히 고개를 끄덕이며 읽는 느낌이었다.

독식과, 다변을 앞세운 투사와 민중 운동가, 사상가들이 판치는 세상에서 농사를 통해 스스로 실천하는 것을 생활 자체로 살아가시는 그분의 철학은 다른 것들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봉화에 사는 지은이는 누구를 만나든 간에 농사꾼으로 자처하면서 시종일관 농사짓는 이야기만 한다. 하지만 쉽게 듣기 힘든 농사짓는 이야기 중에 큰 우주가 있고 예지가 빛난다. 그 이야기를 틈틈이 글로 적어 세상 사람들과 나누자고 하면, ‘왜사냐면 웃지요...’하는 시에서처럼 말없이 웃기만 하던 고집쟁이 농사꾼이 어느 날 서울로 편지를 띄우기 시작했다. 그는 계절에 대한 상념을 소박하게 적어내려 가는 동안에 역설의 철학과 넉넉한 사랑으로 한 세계를 열고 있다. 깊은 산속의 약초 같은 이야기를 솔밭 사이로 부는 바람처럼 잔잔하게 들려준다. 그 이야기에는 자연의 섭리에 세상살이의 섭리가 녹아있고 탁한 세상을 사는 깨끗한 지혜가 담겨 있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동아일보 (2002.05.04자) 백발성성한 노인의 천둥 같은 삶의 가르침 -김용숙/아나기 대표
한겨레신문(2002.03.23자) "겉만 훑지마라" 스승 말씀에 딱 들어맞는 -책 이영희/출판사 열림사 주간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인문] 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를 읽고 3페이지
    “일 중에서 창조적인 것은 농업밖에 없으니더. 상업은 있는 물건 팔고 사는 거니까 말할 것도 없지만, 공업도 있는 것을 가지고 모양과 용도만 바꾸는 거지 없는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은 아닌기라. 농사야 아무것도 없는 데서 있는 ..
  • [독후감] 혼자만 잘살믄 무슨 재민겨 2페이지
    “세월이 가는 걸 본 사람도 나무가 크는 걸 본 사람도 없는데, 세월은 가고 나무는 자랍니다. 나무는 뿌리만큼 자란다고 합니다. 뿌리보다 웃자란 미루나무는 바람이 좀 세게 불면 나가 자빠집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뿌리가 나무를..
  • [독후감]혼자만 잘살믄 무슨 재민겨 1페이지
    아주 오래전 이었던 것 같다. 느낌표라는 TV프로그램에서 ‘책을 읽읍시다’라는 코너를 했었는데 ‘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 의 작가 전우익 할아버지를 본 적이 있었다. 하나하나 자세히 생각나는 건 아니지만 농사를 짓는 할아..
  • [독후감] 독후감-혼자만 잘살믄 무슨 재민겨 2페이지
    "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 제목이 참 독특한 이 책을 읽기 전부터 난 이미 MBC "느낌표!"라는 프로그램에 출현한 저자의 모습에 많은 감동을 받았었다. 방송을 본 지 꽤 지났지만 자연과 벗 삼아 자유롭게 사는 저자의 생..
  • [독서감상문]혼자만 잘살믄 무슨 재민겨 3페이지
    정말 오랜만에 책을 읽었다. 창피한 이야기지만 1년에 고작해야 한 두권 책을 읽는 나에게 독서 감상문 이라는 숙제는 너무나 까다로 왔다. 내가 선택한 책은 “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 라는 책이다. 솔직히 책이 얇아서 선택..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