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플라토늬 '국가론'을 읽고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본론)
플라톤은 자신의 스승인 소크라테스가 부당한 죄목으로 처형되는 것에 환멸을 느껴, 정치가를 철학적으로 교육해야 한다는 입장을 굳히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플라톤의 국가관이 형성되었다. 6권에서는 철학자들이 추구하는 앎이 나라의 경영과 관련되는 실재에 대한 것임을 언급한 뒤 이러한 것을 인식할 수 있는 철학자의 성향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그러나 다음 대화에서 당시 철학에 대한 시선이 곱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철학이 가장 어울리는 이 사람들은 이렇게 철학에서 이탈하여, 철학과 짝을 짓지 않고 이를 쓸쓸하게 남겨 둔 채로, 자신들에게 어울리지도 진실 되지도 않은 삶을 살게 되네. 반면에 마지 친족을 잃은 고아 꼴이 된 철학에 자격 없는 다른 사람들이 대신 접근해서는 철학을 수치스럽게 만들고 갖가지 비난을 받게 하는데, 이 비난들은, 자네도 말하듯, 철학을 비난하는 사람들이 퍼붓는 그런 것들로서, 이를테면 철학과 교류하는 사람들은 일부는 아무 쓸모도 없고 많은 수는 많은 나쁜 일을 당해 마땅하다는 걸세"
여기서는 정작 철학적 자질을 가진 자들이 철학을 버리고 떠나가니, 자신들이 하는 일에 다소 열등감을 느낀 사람들이 자신들의 일을 그럴 듯하게 포장하고 싶어 철학자인척 하거나 교양인 행세를 하고 싶어하는 천직종사자들이 철학에 열을 올리게 된 당시의 풍조를 빗대어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플라톤의 <국가>, 박종현 역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