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와 미국, 학생과 소외된 계층을 중심으로 바라본 68혁명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68혁명의 원인
프랑스의 5월
미국 컬럼비아대학 반란 - 신좌파 운동의 전환점
소외된 자들의 혁명
1968에 대한 결론

본문내용

68혁명의 원인
1968년은 그해를 살았던 사람들에겐 그들의 정치적 지향이 어떠했든 간에 결코 잊지 못할 한 해였다. 1968년은 전 세계의 모든 세대에게 흔적을 남긴 해였다. '세계화'(globalization)라는 말이 자유 시장 체제의 정치 문화에서 애용되는 단어가 되기 오래 전에 1968년의 사건들은 인간 조건을 변화시키려는 투쟁의 한 부분인 정치적 급진주의를 세계화 한 바 있다. 1968년은 희망의 해였다. 그때 세계를 있는 그대로 인정했던 사람들은 자신들의 유산을 박탈당했다고 느낀 사람들이었다. 지구상의 가련한 사람들, 소외된 사람들이 그들의 유산을 되찾기 시작한 것이다.
1968년은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려는 시도였으며, 정치와 문화 그리고 개인간의 관계에서도 새로운 출발점이었다. 1968년을 살았던 사람들은 사람이 '성공'이나 물질적 소유 여부가 아니라 그들이 지니고 있는 소망의 인간적인 측면에 따라 평가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경제란 소수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수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리고 사회주의의 운명은 진정한 자유 그리고 의미 있는 민주주의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고 믿었다.
1968년은 정치적,사회적,성적 금기 등 모든 금기가 최초로 도전받고 깨뜨려진 시기였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해방에 대한 생각이 전 세계에 퍼져나간 속도였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산업 국가의 힘에 도전하여 군대를 일으킨 아시아의 가난한 농업 국가의 전쟁터가 그러한 영감을 불러일으켰다. 베트남이라는 다윗이 미국이라는 골리앗의 콧대를 꺾어 놓은 것이다.
1968년의 유럽은 1848년의 유럽과 분명히 달랐다. 제2차 세계대전으로 유럽사회는 구조적으로 약화되고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1968혁명과 대항문화 11페이지
    1968년의 혁명이 중요했던 것은 지켜온 생각과 다른 장면이 나타났을 때 새로운 비판의 장을 열어 간 것이다. 금전만능의 사회 앞에서 자존을 지키고 강요된 소비와 낭비를 멸시하며 여러 종류의 빈곤에 대항하는 힘을 학생운동과 새..
  • 쉐퍼의 [20세기 말의 교회]에 대한 현대적 소고 19페이지
    교회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교회다운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당연하다. 그렇다면 교회다운 모습은 어떤 모습인가? 다름 아닌 진리의 표명과 사랑의 실천이다. 따라서 이 두 가지는 지금도 계속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21C 한국교회는..
  • 미국-도덕적 분노에서 급진적 전망으로 3페이지
    68혁명은 ‘1884년 혁명을 제외한 유일한 세계혁명’,‘1945년 이후 황금기에 단 한번 있었던 동시 적인 세계 대격변’이라는 널리 알려진 평가와 같이 세계적 차원의 혁명으로 인식되고 있다. 68년에 일어난 많은 운동들은 미..
  • 68혁명으로 본 프랑스의 자유 문화 6페이지
    I. 프랑스 국민들의 자유를 향한 투쟁 역사시대(歷史時代) 이래로 대중은 항상 권력에 의한 착취의 대상이었으며, 권력이 만들어 낸 권위(權威)라는 손바닥 위에서 살아왔다. 이집트 시대에도, 로마 시대에도, 황제나 파라오의..
  • 1968혁명과 저항문화 6페이지
    Ⅰ. 서 론 1968년은 새로운 사회운동, 즉 정치권력을 획득하지 않은 채 세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킨 운동이 전세계적으로 분출한 해라고 기억될 것이다. 파리에서 시카고, 프라하에서 멕시코시티까지, 예기치 못했던 대중 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