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 막분리 공법

등록일 2003.06.06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농약 및 유기화학물질
우리나라는 농약을 다량 사용하는 국가이고 사용되는 농약의 종류도 300여종에 달하여 농약이 검출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강하류 지역에서는 각종 유해화학물질이 미량씩 검출되고 폐수의 방류에 의한 유해물질의 유입될 우려도 높다.

2. 냄새물질
최근 하천 및 호소에서 부영양화 현상이 심해지면서 조류 및 방선균 등에서 기인된 냄새가 문제되는 경우가 많다. 맛·냄새 문제의 대부분이 곰팡이 냄새이고, 현재의 경우 남조류, 방선균에 의한 Geosmin, 2-Methylisoborneol(2-MIB)의 두 물질이 확인되었다. 그 밖에 페놀, 디클로헥산아민, 기름에 기인하는 냄새는 공장배수 등에 의한 사고의 경우에 발생한다.
완속여과방식에서는 여과막의 생물화학적 작용에 의한 정수기능에 따라서 냄새의 제거를 기대할 수 있으나, 급속여과방식에서는 응집침전에 의한 조류의 제거 및 전염소처리에 따라서 조류 등에 의한 방향취, 조류냄새, 풀냄새, 생선냄새 및 저질에 의한 황화수소냄새, 부패냄새의 제거에는 효과가 있지만, 곰팡이냄새의 제거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3. 소독부산물
우리나라의 낙동강, 영산강 등 4대강의 하류에서 갈수기에는 수질이 3급수 이하로 낮아는 경우 자주 발생되어지고 있어 전염소 처리(최고 40∼50ppm 사용) 과정중에 소독부산물이 생성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수질오염의 다양화, 수질분석기법의 고도화에 따라 종래 수돗물 중에서 검출된 적이 없던 미량유기화학물질의 존재가 명확해 지고, 상수도에 있어 새로운 관점에서의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