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국가에 대한 재인식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쿠바에 대한 글을 읽고」 -

목차

1.서론

2.본론
2.1.전반적인 느낌
2.2.정치적인 면
2.3.사회문화적인 면

3.결론

본문내용

「라틴아메리카를 찾아서」라는 책의 서문(序文)에서 저자는 ‘왜 하필이면 라틴아메리카?’라는 질문에 두 가지 이유를 들었다. 하나는 독점적 문화에 대한 종속의 위험성이고 다른 하나는 새로운 문화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알아야 할 필요성이었다. 놀라웠다. 짧은 대답 속에 작가의 많은 고뇌와 명쾌한 해답이 모두 들어 있음을 느꼈기 때문이다. 헤겔의 ‘쇠고기론’ “라틴아메리카를 찾아서”에서. 신대륙 발견 이후 그곳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는데 헤겔은 신대륙의 쇠고기 맛이 없다는 사실을 들어 신대륙이 열등하다는 예로 삼았다고 한다. 이를 간략히 헤겔의 ‘쇠고기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라 일컬어지는 미국의 자민족 중심주의적 사고와 우월성은 문화의 다양성을 크게 훼손시켰고 문화의 다양성을 동력원으로 하고 있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콜럼버스에 의한 ‘신대륙의 발견’이라는 주제로 세계사에 등장하는 라틴아메리카의 국가들, 지금껏 미국으로부터 오랫동안 고통 받아온 이 나라들을 다룸으로써 ‘종속의 위험성’을 절실히 느낄 수가 있는 것이다. 더군다나 쿠바는 강대국도 아닌데 그러한 미국에 굴복하지 않고 있다는 면에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참고 자료

촘스키, 불량국가
라틴 아메리카를 찾아서
송기도, 강준만, 콜럼버스에서 후지모리까지
배를 타고 아바나를 떠나며
부에나비스타소셜클럽 - 비디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