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왕건과 궁예의 리더십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왜 왕건과 궁예인가?
2.특성이론에 따른 왕건과 궁예 비교 분석
3.리더십의 행동이론
왕건과 궁예의 행동이론상의 비교
4.리더십의 상황이론
5.결 론

본문내용

왕건과 궁예의 행동이론상의 비교

행동이론은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리더십의 효율성은 리더가 집단에서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는 전제하에서 실제행동을 연구하는 것이다. 즉 이 이론은 리더의 특성보다는 그 리더의 효과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여기서는 왕건과 궁예의 성격과 특징은 앞에서 언급한 것을 전제로 그들 조직 (왕건을 따르는 무리와 궁예를 따르는 무리들) 의 상호 효율성을 비교해보겠다.

우선 왕건을 보자.
그는 여러 가지 역사 사실이나 성격으로 비추어 보아 옛날이긴 하지만 그 당시로써는 아주 민주적 리더십을 가지고 있었다고 보여진다. 그는 여러 가지 의사결정 예를 들어 전쟁수행 중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부하 (그의 조직구성원) 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려하였다.
반면 궁예는 첨에는 그의 구성원중의 하나인 종간이라는 책사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을 잘 반영하여 조직을 이끌어 갔었지만 그 종간 역시 엄밀히 말하면 궁예와 같은 리더라고 볼 수 있고, 또한 나중에는 완전한 독재적인 리더십으로 조직을 이끌어 가게된다.
이것은 왕건의 조직은 충분한 의견반영과 그로 인한 조직구성원들간에 친밀감과 비교적 개방적인 의사소통으로 조직의 성과가 대부분 만족스러웠다고 보여진다.
궁예는 처음 조직을 시작하였을 때는 위의 장점이 잘 나타났지만 점점 독재적 리더가 되어감으로써 조직의 성과는 물론 구성원들 사이의 불협과 이탈을 가져오게 한다.
물론 왕건이 독재적 리더십이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무엇보다 민주적 리더십을 강하게 발휘하게 된다.

행동이론에서 말한 두 번째 리더십은 직무중심적 - 부하중심적 리더십이다.
즉 왕건은 아주 드물게 이두가지 리더십이 아주 강하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왕건은 그 조직의 성과 (전쟁에서의 승리) 에 있어서는 아주 철저하고 냉철했다. 이는 즉 과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는 철저한 관리 감독과 그 방법과 절차의 세부사항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