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 레이팅과 핸디캡 산출 방법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마니보세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코스 레이팅과 핸디캡 산출 방법

핸디캡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우리나라 아마추어 골퍼의 대부분이 최소 두 개의 핸디캡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 하나는 소속 클럽에서 받은 핸디캡인 소위 공식 핸디캡이고, 또 다른 하나는 소속 친목단체에서 받은 비공식 핸디캡이다. 여러 친목단체에 가입해 있는 사람은 핸디캡을 여러개 가지고 있을 것이다.
비공식 핸디캡의 결정방법은 각 단체의 독자적인 기준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단체에서는 우승 또는 입상을 하면 무조건 몇 개씩 핸디캡을 내리는가 하면, 어떤 단체에서는 입상 여부에는 관계없이 핸디캡 이하로 치면 그대로 핸디캡을 내리는 등 각양각색이다.
그러나 공식 핸디캡은 일정한 공식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골프를 즐기는 사람으로서 자기 핸디캡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결정하는 공식은 무엇인지? 상식으로 알아 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핸디캡 결정 방법을 설명하려면 먼저 코스 레이팅(course rating)을 설명해야 한다. 골프 클럽의 스코어 카드에는 대부분의 경우 코스 레이팅이 표시되어 있다.
코스 레이팅은 파와는 다른 것이다. 핸디캡은 코스 레이팅에 따라 결정된다.
또한 코스 레이팅은 야디지 레이팅(yardage rating)에 따라 결정된다.
가령 A골프 클럽의 코스의 거리가 6,700야드이면 그 클럽의 야디지 레이팅(남자의 경우)은
6,700 /220+40.9=71.35

주 : 220은 핸디캡이 0인 경기자의 드라이버샷의 평균거리(비거리)이고 40.9는 그린에서의 평균 퍼팅 타수를 나타낸 것임. 여자의 경우에는 각각 180과 40.1이다. 야디지 레이팅 71.35라는 숫자의 뜻은 이 코스에서 거리만을 고려한다면 (난이도는 무시하고)핸디캡이 0인 경기자가 18홀을 경기하는데 71.35타가 소요된다는 것이다.
각 홀의 티에 있는 거리판에 표시된 거리는 티의 중앙에서 그린의 중앙까지 페어웨이의 중심부를 통하여 수평으로 잰 거리다.

코스에는 긴 것과 짧은 것이 있는 것과 같이 어려운 코스도 있고 또 쉬운 코스도 있다.
난이도가 각각 다르다. 18홀에 대하여 난이도를 +_1만 인정한다. 아주 어려운 코스는 +1,아주 쉬워도 -1로 하나 특수한 경우에는 그 이상도 있다.
코스 레이팅은 야디지 레이팅에 난이도를 합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