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화학] <생활화학>무분별한 머리염색

등록일 2003.06.05 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3 page

Ⅱ본론……………………………………………………………4~9 page
(1) 머리염색이란?
(2) 염색의 종류
(3) 염색의 방법
(4) 머리염색의 부작용-사례중심
(5) 머리염색 시 주의점

Ⅲ결론……………………………………………………………10~11 page

Ⅳ참고문헌………………………………………………………12 page

본문내용

내가 미장원에 갈 때 마다 듣는 얘기가 있다.
"어머, 염색 안 하셨네요. 요즘 누가 이러고 다녀요? 오늘 오신 김에 염색 하실래요? 까만 머리는 좀 미련하게 보이잖아요." ' ??? 까만 머리가 미련하게 보인다고? 그렇게 얘기한다고 내가 넘어갈 것 같으냐? 에라 이 !' .
도대체 언제부터 생겨난 말인지 모르겠다. 한 군데가 아니고 여러 미용실에서 들었으니 미용사 개인을 탓할 수도 없고, 미용에 아무런 관심도 없다던 남자친구까지 그런 얘기를 알고 있으니 까만 머리 얘기는 굉장한 이데올로기가 아닐 수 없는 것 같다.
실제 요즘 길거리를 걸어 다니다 보면, 사람들의 머리 색은 정말로 가지각색이다. 특히 대학가 근처나 젊은 세대들이 자주 찾는 명동, 대학로, 종로를 걷다 보면 흔히 볼 수 없는 색(황금색, 은빛 색)의 머리염색부터 여러 가지 색을 한꺼번에 염색하는 것까지 다양한 사람들로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경험을 누구나 한번쯤은 해 보았을 것이다.
언제부턴가 우리 생활과 먼 줄만 알았고, 연예인들의 소유였던 것들이 우리 생활 속에 들어 온 것이다. 검은색 머리를 탈색하는 것부터 가지각색으로 염색한 젊은이들... 우리 과 친구들의 모습만 보아도 머리카락을 탈색하거나, 염색하는 것은 보편적인 것이 되었다.
실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결과를 봐도10명 중 8~9명은 머리 염색을 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날 만큼 염색은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얼마 전까지도 머리에 색을 입힌 사람들은 사회적 편견의 잣대로 쳐다보고 흰머리를 감추기 위한 방법으로 염색을 했다. 하지만 지금은 자신만의 색이나 외모를 치장 하는데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렇게 염색은 개성 표현을 위해, 스트레스 해소 및 시대흐름에 맞추기 위한 이유로 주로 20대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행해지고 있다.
그렇다면 머리카락을 형형색색으로 염색하는 것을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는 하나의 수단으로만 보아야 하는 것일까?
유치원 어린이조차 노란 머리를 나풀거리며 유행에 합류하고 있을 정도로 무분별한 우리나라 염색문화에 따른 부작용과 피해는 없을까? 라는 의구심을 가져보면서 생활 속에 흔히 접할 수 있는 화학반응 중 “머리염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두산 세계 대백과 En Cyber
*화학 용어 대사전
*http://www.kcsnet.or.kr
*동아일보
*네이버(http://www.naver.com) 신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