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오래된 미래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A+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의 역사』-『작은풍요』의 맥락에서 봤을 때 이 책이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자본주의가 과연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인가이다. 이미 현대화된 사회의 중심부에서 태어나 현대화된 생활방식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며, 그것에 대한 어떠한 의구심도 가지지 않는 우리는 어쩌면 과거의 그러한 자급자족적인 공동체 생활에 대해서 미개하고, 개선의 여지가 많은 생활방식이란 생각을 하게 될 지도 모른다. 우리는 이미 우리의 뿌리를 잊고 살고 있는 것이다. 모든 사회는 자신을 우주의 중심에 두고 자신의 채색된 렌즈를 통해 다른 문화를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서구문화의 유별난 점은 그것이 너무나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또 너무나 강력해졌기 때문에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시각을 잃어버렸다는 것이다.
현대문명의 파괴력의 규모와 속도가 이렇게 컸던 적은 일찍이 없었다. 역사적 선례가 없다. 우리가 처한 상황은 유례가 없는 것이며, 시간은 우리편이 아니다. 대규모 환경파괴, 인플레이션, 실업 등은 정치적 좌우익과는 별 상관없는 기술경제학적 역학의 결과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낭비도 오염도 없는 사회, 범죄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고, 공동체는 건강하고 튼튼하며, 십대소년이 극히 자연스럽게 어머니나 할머니에게 유순하고 다정스럽게 대하는 사회가 현재의 이 시점에서 얼마나 멀게만 느껴지는지 새삼스럽게 깨닫게 되었다.
그러한 사회가 현대화의 압력 밑에서 서서히 붕괴되어 가는 모습을 우리는 비단 라다크의 예에서 뿐 아니라 우리나라 산업화 과정에서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