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CEO안철수의 『영혼이 있는 승부』를 읽고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책은 CEO에 대한 책이지만 CEO에 대하여 한정하지 않고 우리 모두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부분들만을 옮겨 놓은 듯한 느낌을 주는 책이었다.

목차

CEO안철수의 『영혼이 있는 승부』를 읽고

본문내용

현재 우리의 개인 PC든 기업체의 컴퓨터등에 거의 필수적으로 깔려있는 V3를 만들어 내고 언제나 정직하고 깔끔한 이미지로 각인되고 있는 ‘안철수 연구소’. 하지만 지금의 안철수 연구소가 있기까지는 어떤 기업은 곧 사라지고 어떤 기업은 100년이 넘도록 영속한다. 아주 오랫동안, 성공적으로 살아 남는 기업은 창업자가 죽고 CEO가 몇 번 바뀌고 심지어 회사의 사업 분야가 달라짐에도 불구하고 계속 건재한다. 그렇다면 그런 기업은 곧 사라지고 마는 기업과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가?
제리 포라스 등이 'BUILT TO LAST'(국내에선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으로 번역)란 책을 통해 부여잡았던 이 같은 문제의식은 CEO 안철수를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Built To Last'는 보잉,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3M 등 소위 성공 기업들의 성공 비결을 '핵심가치'란 용어로 정리해낸 책이다. 안철수 역시 이 책을 읽고 2000년 9월 미국 스탠포드에서 교육 중 우리에게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이라는 제목으로 알려진 Built to Last'의 저자 제리 포라스의 강의를 직접 들음으로써 과연 자신의 기업은 이러한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가지고 있지 않다면 어떤 핵심가치를 만들 것이며 그것을 기업 내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각인시킬 것인가에 대해 굉장히 많은 고민을 하고 결정을 하게 된다. 이 핵심가치라는 말은 기업을 사람과 같은 유기체로 봄으로써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처럼 기업도 하나의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야 조화로운 삶을 살 수 있고 생명을 이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곧 기업에 있어서의 가치관이 핵심 가치인 것이다. 이 핵심가치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그 기업은 영혼이 있는 기업과 영혼이 없는 기업으로 나누어진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