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 인간 게놈 프로젝트의 숨은 그늘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_콩 심어 팥 거두기
2_당뇨병과 굶주림
3_인간 게놈 프로젝트, 그후
4_차라리 시를 읽자

본문내용

1_콩 심어 팥 거두기

유전자는 생명체의 형태와 특성을 결정하고 부모의 형질을 후대로 건네주는 물리적?기능적 단위이다. 광우병 탓에 유명세를 탄 프리온prion을 제외하면, 자신을 복제하는 기구를 남에게 빌려 쓰기 때문에 생명으로 분류하는 데 논란이 있는 바이러스를 포함한 지구 상의 모든 생명체의 유전자는 주로 DNA, 아주 드문 경우에 RNA라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단백질 덩어리인 프리온이 어떤 방식으로 증식하는지는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DNA나 RNA를 구성하는 네 종류 염기base의 배열 순서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amino acid의 배열 순서를 결정하는데, 생명 현상을 매개하는 효소enzyme는 단백질 덩어리이다. 우리가 먹은 것을 소화하고 우리 몸을 이루는 물질들을 합성하는 일이 효소의 중요한 임무이다.
효소가 얼마나 힘이 센지, 혹은 효소의 숫자가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생명체의 많은 형질들이 결정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단백질을 지정하는 명령을 품고 있는 유전자를 생명체의 설계도라고 불러도 큰 잘못은 없다. 물론, 유전자가 생명 형질의 어느 부분까지 결정하는가는 아직까지 논란의 대상이다.
가령 어떤 사람의 지방을 합성하는 효소가 힘이 세거나 수가 많다면 살이 찔 가능성이 높겠지만 먹는 습관의 차이에 따라 사람마다 결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겉모습만으로 유전자를 판단하거나 유전자만으로 겉모습을 판단하는 문제는 무척 어려운 일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사람의 성격이나 지능과 같은 것들이 유전자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고 유전자와 얼마나 깊은 관련이 있는지는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