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한국 금융위기 원인에 대한 이론의 분석 : 투기적 공격론과 자기실현적 공격론을 중심으로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외환위기의 발생 원인
Ⅲ. 개별 이론에 대한 평가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30여 년 동안 꾸준한 GDP 성장을 경험하던 한국 경제는 1997년 발발한 금융위기로 급격한 경제의 후퇴를 경험한다. 그러나 한국정부는 이러한 위기에 적극 대응하여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회복하였고, 경제적인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한국 금융위기의 원인은 다른 지역에서 발생했던 위기의 원인과 크게 다르지는 않았고, 거시 및 미시 경제적인 변수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였다.
미시적 측면에서는 한국의 위기는 기업의 저조한 실적과 허약한 금융기관에 의해서 비롯되었다. 자산 수익률과 기업의 이익률은 상대적으로 낮았고 90년대 중반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각해
졌다. 기업의 부채문제에 있어서도 과거에도 여전히 높던 기업의 자금 차입 규모는 90년대 중반 이후 급격히 증대했다. 기업소유지배구조상 국내 금융기관들은 취약함을 면치 못하였고 재무상태의 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신중한 대출정책을 수행할 유인이 적었다.
거시적 측면에서는 한국은 1996년에 대외무역의 침체와 성장률의 하락을 경험했다. 이는 위안화의 평가절하라는 요인에 힘입은 바 크지만, 동시에 자연스런 환율인상을 억제한 정부의 환율정책도 큰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들이 미시경제적인 맹점들과 결합하여 96년 기업부문의 침체로 이어졌고, 그것은 결국 97년의 외환위기를 초래하였다.
외환위기 발생 이전까지의 거시경제변수 움직임을 보면 외환위기를 사전적으로 암시해줄 만한 뚜렷한 이상징후가 발견되지는 않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