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 로코코시대의 문화및 복식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로코코의 사회문화적인 배경

[2]로코코의 복식
①여자 의복
②남자 의복
③머리 장식 및 장신구

본문내용

[1] 로코코의 사회문화적인 배경
18세기는 바로크시대의 거대한 화려함에서 로코코의 섬세하고 우아함으로 전환된 시기이다. 위용을 과시하던 양식은 유연해 지고 권세에 눌려있던 인간의 감정이 밖으로 표출되었고 이것은 외적인 형식에 우선하는 새로운 양식을 출현시킨 계기가 되었다. 정치체제는 절대군주제였으나 17세기의 왕권 신수설처럼 절대적 권력의 형태는 아니었다. 사상적으로는 르네상스시대부터 싹트기 시작한 인간중심 사상이 17세기말 부터 18세기에 걸쳐서 계몽주의로 확산되어 이성 의 시대가 전개되었다.
로코코의 어원은 프랑스어로 로카유(rocaille)와 코키유(coquille)인데, '정원의 장식으로 사용된 조개 껍질이나 작은 돌의 곡선'을 의미한다. 섬세하고 우아한 곡선이 주제를 이루며 밝고 화려하고 세련된 귀족 취미를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에, 로코코는 외형상의 양식이라기 보다는 장식의 개념에 치중한 것이다. 로코코 시대에는 새로운 부르조아 계급의 급성장으로, 아름다운 부인들을 중심으로 살롱(salon)문화가 발달하고 여기에서 여성 중심의 예술이 꽃피어 잔잔하고 섬세한 곡선미의 로코코 예술이 탄생되었다. 바로크 양식이 절대적인 국가의 왕성한 의욕을 나타내었다면, 로코코 양식은 인간적인 친근함과 상냥함을 가졌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취향은 귀족 사회가 퇴폐해 가는 양상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이러한 로코코 양식은 전 유럽에 확산되었으며, 직물 및 복식에 뿐만 아니라 건축, 가구, 미술, 음악 등에 많은 영항을 미쳤다.

영국에서의 산업 혁명은 18세기의 가장 획기적 현상 중 하나로, 여러 가지 기계 발명이 실체화되어 유럽 각지, 미국으로 파급되어 근대 복식의 발전에 가장 크게 공헌했다. 인쇄 기술의 발달로 18세기의 모드 전달 방법에도 변화가 일어났으며, 이로 인해 잡지가 대량 출판되었고 여기에는 의상의 형태, 재료, 착용법 등을 상세히 기록하여 당시의 복식 문화 발전에 기여한 바가 크며 후에 복식 자료로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모드지와 함께 의상실, 기성복도 눈에 띄게 나타났다. 기성복점은 1770년경 달티가롱(daltigalon)에 의해 처음 개점되었는데, 이는 근대 복식 문화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