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언론학] 한국 신문과 외국 신문 디자인 비교를 통한 시각적 디자인 요소의 영향분석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신문 디자인 비교평가
2. 시각적 요소의 효과
3. 조사분석 참가자의 의견

본문내용

<b>광고</b> 한겨레신문에는 아래쪽에 5단 광고를 비롯하여 한겨레라는 신문 이름 양옆에 위치한 작은 크기의 광고까지 합쳐 총 3개가 붙어있었다. 이에 반해 The Guardian에는 광고가 우측 하단에 위치한 것 하나뿐이었으며, 그 크기도 한겨레신문에 사용된 것보다 훨씬 작았다.
한겨레신문은 모두 광고의 외곽선을 굵게 처리하여 광고의 주목성이 높은 반면, The Guardian은 광고에 사용된 외곽선보다 기사에 사용된 것이 오히려 더 굵은 탓에 기사에 시선이 집중됐다.

<b>기사</b> 한겨레신문은 하단에 위치한 5단 광고로 인한 지면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The Guardian에 비해 두 배 가량 많은 기사를 1면에 실었다.
기사가 차지하는 지면의 크기 또한, The Guardian에서는 그 날의 헤드라인과 관련 사진이 첫 면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다른 작은 기사들이 지면의 나머지 부분에 위치하는 반면, 한겨레는 어떤 기사가 그 날의 헤드라인인지 모를 정도로 첫 면에 실린 기사의 크기가 모두 비슷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