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배드민턴의 역사,특성,효과,시설,장비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배드민턴의 역사, 특성, 효과, 시설, 장비 등에 대해 좋은 자료 입니다.

목차

1. 배드민턴의 역사
2. 배드민턴의 특성
3. 배드민턴의 효과
4. 배드민턴의 시설
5. 배드민턴의 장비

본문내용

1. 배드민턴의 역사

⑴. 배드민턴의 기원
배드민턴(Badminton)이란 말은 원래 영국의 지명에서 비롯된 것이다. 배드민턴은 일종의 깃털치기 게임이 근대 스포츠화 되어진 것이다. 배드민턴과 비슷한 게임으로서 일본에는 ‘오이바네’(배드민턴과 비슷한 아이들의 설 놀이)가 상당히 오래전부터 행해지고 있었다. 기록에 의하면 1685년경 여자의 유희로 행해지기 시작하여 1720년대에는 남자도 섞여서 어른의 놀이로 행해지게 되었다. 그러나 그 후는 주로 여자가 집안에서 노는 놀이가 되어 정월 풍경의 하나가 되었다고 한다.
또 중국에서도 그 옛날 ‘배틀둘 올’이라고 불리는 유희가 성하게 행해지고 있었고, 그 방법은 장식이 붙은 1개의 볼을 작은 판자로 서로 치고 받는 것으로 볼은 현재의 셔틀콕과 같은 비행을 했다고 한다.
영국 왕실 기록 중에 12세기경 이미 배드민턴과 관계가 있는 몇 가지의 기록이 보이고, 18세기 초 이탈리아 플로렌스의 고휘지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 차알린의 그림과 덴마크의 화가 야곱 무니히가 그린 국왕 프레드릭 7세의 왕자때의 모습의 그림에서도 라켓과 셔틀콕을 볼 수 있고, 그 당시 배드민턴이 이미 영국이나 유럽에서 행해지고 있었다는 설도 있다.
이와같이 배드민턴과 비슷한 게임은 꽤 오래전부터 세계의 각지에서 행해지고 있었던 것 같으나 배드민턴이 탄생한 직접적인 유인으로 된 것은 인도에서 행해지고 있던 ‘푸나게임(Poona game)’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푸나게임은 1820년대에 인도의 봄베이 주에 있는 푸나라고 하는 마을에서 처음 행해지면서부터 서서히 인도 전역으로 보급된 것으로, 게임의 명칭도 그것이 처음 행해진 마을의 이름을 딴 것이라고 한다. 또 이 푸나게임을 별칭으로 인디안 게임(Indian game)이라고도 불렀다.
이 푸나 게임이 영국에 전해지면서 배드민턴이라고 명칭을 바꾸고 근데 스포츠로서 훌륭히 성장한 것이다. 푸나게임은 1844년 영국 군인에 의하여 영국의 바스에 전해지고 거기서 푸나 클럽이 설립되었으나 그후 보포트령 그로스터 주(Gloucester shire)의 배드민턴 사람들에게 애호되어 게임의 이름도 배드민턴으로 고치게 되었다고 전해졌다는 설이 있고, 또 영국에서는 1873년경에 처음으로 게임이 행해진 것 같으며 배드민턴이라는 명칭은 영국 그로스터 주의 보포트(Beaufort) 공작의 저택의 이름에서 딴 것이라는 설도 있다. 또한 1873년 어느날 그로스터 주의 보포트 공작의 저택 배드민턴 별장에서 평상시와 같이 파티가 열렸을 때 인도에서 돌아온 육군 사관이 푸나게임을 소개하여 샴페인의 코르크 마개에 구멍을 내어 새의 깃털을 꽂아서 즉석에서 셔틀콕을 만들어 테니스 라켓으로 치고 받기를 했던 것이라는 설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