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목민이야기

등록일 2003.06.05 | 최종수정일 2015.04.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책의 줄거리
느낀점

본문내용

'말갈' '거란' '돌궐' '선우' '흉노' 같은 북방 유목 민족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부정적이다. 저자는 유목민에 대한 모든 기록과 역사가 정착 민족에 의해 편견과 오만으로 얼룩져 있다고 주장한다. 자신들을 꾸준히 위협해 온 유목민에 대한 두려움과 멸시의 아집에 빠져 이들을 비하시킨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유목민의 출현에서 몽골 제국을 이룩하며 유라시아 대륙을 호령했던 13세기까지 유목 민족의 문명사를 다루고 있다. 풀 한포기, 물 한 방울 없는 영하 50도의 고원에서 삶을 영위해 가는 유목민들의 치열한 생존 방식, 그런 악조건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태동한 불굴의 정신, 그리고 강인함의 이면에 숨겨진 자연을 섬기고 순응하며 살아가는 유목민의 생활 전통 등 유목민의 진솔한 삶의 이야기가 들어 있다.

저자는 이런 유목민의 전통과 정신이 21세기에 이르러 인터넷이라는 정보통신 혁명을 통해 다시 부활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생존을 위해 말을 타고 이곳 저곳을 질주하며 이동했던 유목민적 생활 양태가 방식은 다르지만 디지털 시대에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유목민 이야기 (자우출판 김종래 지음)
도시유목민센터(http://mongol.chosun.co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