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두진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들어가는 말

1.박두진의 생애
2.박두진의 시 세계
(1)초기시
(2)중기시
(3)말기시

맺음말

본문내용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산너머 산 너머에서 어둠을 살라 먹고, 산 너머서 밤 새도록 어둠을 살라 먹고, 이글이글 애띤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해」의 첫 연)
혜산(兮山) 박두진(朴斗鎭)은 「해」와 「어둠」의 대비를 통해 희망의 세계를 힘차고도 빠른 율격으로 노래한 「해의 시인」이었다. 시작활동 59년. 조지훈·박목월과 함께 「청록집」을 펴낸 청록파의 마지막 생존시인이었던 그는 자연, 인간, 신(神)을 소재로 초월적 삶을 정갈한 언어로 표현한 「시인 중의 시인」이었다.
그는 1916년 경기 안성의 「고장치기」 마을에서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났다. 동네라야 20여호의 작은 마을. 그는 고향을 『풀뿌리 나무껍질도 모자라서 누렇게 부황이 나지 않으면 피골이 상접한 참혹한 지옥도』라고 표현했다. 고향에서 만난 『그렇게 타고, 그렇게 이글대고, 그렇게 맑고, 그렇게 위대한 태양의 실체가 내 시의 원천이었다』고 고백한 바 있다.
24세 때 정지용(鄭芝溶)의 추천을 받아 「문장」지로 등단하기 전까지 측량소·경성부청·금융조합 직원을 전전했지만 우리말과 시에 대한 열정은 한시도 식은 일이 없었다. 45년 해방과 함께 「을유문화사」에 입사한 것이 조지훈·박목월을 만나 「청록집」을 내는 계기가 됐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박두진의 시 " 해 " 의 구조분석 (The Structural Analysis of " the Sun " by Park , Doo-Jin) (The Structural Analysis of " the Sun " by Park , Doo-Jin) 19페이지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한광구(Kwang Ku Han)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구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동아시아문화연구 한광구(Kwang Ku Han)
  • 박두진 초기 시의 종교적 성격 -시집 『해』를 중심으로- (The Religious Aspects of Park Doo-Jin`s Early Poems) (The Religious Aspects of Park Doo-Jin`s Early Poems) 19페이지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박두진의 시 세계 전체를 초기(1940년대)의 자연, 중기(1950-60년대)의 인간, 후기(1970-80년대)의 신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다. 박두진의 종교시는 그러므로 ``청록파``라는 이미지에 가려저서 주목받지 못했던 것이다. 하지만 박두진은 ..
  • 박두진의 `해` (신화 원형 비평) 4페이지
    한민족의 문화 속에 떠오르는 해야 '해'의 시인이요, 자연 교감의 정신을 불러일으킨 박두진의 첫 시집 {해}의 표제가 된 이 작품은 8·15 해방이라는 벅찬 기쁨 속에서 민족의 웅대한 기대와 민족의 이상을 구가하던 시기에 씌어졌다. 이 시는 '해'라는 구체적 사물을 ..
  • 결혼 꼭 해야하나 3페이지
    < 한국여성의 역사 > 결혼, 과연 꼭 해야 하나? 태어나 부모의 사랑을 받고, 또래친구들이 있는 학교를 가고, 첫 직장을 구해 사회에 발을 내딛고, 인생의 동반자와 만나 결혼을 하고, 나와 붕어빵 같이 닮은 자식을 낳아 기르고, 그 후 행복한 노후를 보내는 것, 이것..
  • 우리는 왜 소수의견을 존중해야 하는가? 20페이지
    한림대학교 법학연구소 한림법학 FORUM 金星泰 한림대학교 법학연구소 한림법학 FORUM 金星泰
  • [서평]살아 있는 동안 꼭 해야 할 49가지 3페이지
    살아 있는 동안 꼭 해야 할 49가지 탄줘잉 저, 김명은 역. 위즈덤 하우스 2004년 Ⅰ. Just Do It! 지금 그 일을 하라.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지 않으면 평생 후회하게 된다. 한 번도 안 해본 일을 다시 하기는 힘들다. 처음의 머쓱함만 극복하고 나면 행복이..
  • 30대에 해야할 것, 해서는 안되는것 3페이지
    <30대에 해야할 것들, 하지 말아야 할 것들> 20대에는 누구나 한번 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은 무엇일까 하고 한번쯤 고민을 하는 시기일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직업, 목표를 위해서 외국어 공부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젊은이들도 많을 것이다. 시야를 넓히기 위해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박두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