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행문] 부석사 기행문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되었으면 좋겠어요^^*

목차

1. 문화유산답사지로 “부석사”를 정한 이유

2. “부석사”에 대한 사전 조사

3. 답사기행 및 느낌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화유산답사지로 "부석사"를 정한 이유

<삼국유사의 세계>라는 첫 수업을 들으면서 중, 고등학교 수업시간 때 배운 삼국유사 책을 꼭 한번은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헌책방에서 삼국유사(청목출판사) 책을 샀다. 원래 국사과목을 좋아하던 터라 지루하지 않았다. 답사기행문을 써야한다는 과제를 받았을 때 어느 곳을 가야할까 곰곰이 생각해보았다. 내 친가가 경주여서 경주는 이곳, 저곳 많이 다녀봤기 때문에 새로운 곳을 찾아보고 싶었다. 그래서 전에 읽었던 유홍준 저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책도 뒤적여 보고 인터넷으로도 찾아보았다. 유홍준님께서 우리나라에서 제일 아름다운 절집이라고 말한 "부석사"가 내 눈에 띄었다. 부석사는 신라 문무왕 16년(676년)에 해동 화엄종의 종조인 의상대사가 왕명으로 창건한 으뜸 사찰이라고 했다. 삼국유사 제 4권 의해(義解) 편 중 '화엄종을 전래한 의상' 목록에서 보면
의봉 원년에 의상은 태백산으로 돌아가서 조정의 뜻을 받들어 부석사를 창건하고 대승교를 폈더니 영감이 많이 나타났다.
라고 쓰여있다. 의상대사가 당나라에 유학하고 있을 때 당 고종의 신라 침략소식을 듣고 이를 왕에게 알리고 그가 닦은 화엄교학을 펴기 위해 귀국하여 이 절을 창건 우리나라 화엄사상의 발원지가 된 곳이라고 했다. 그리고 <송고승전>의 선묘설화 등 여러 설화도 얽혀있다고 했다.

참고 자료

일연(김춘식옮김)/삼국유사/청목
배병선 외2/부석사/대원사
유홍준/나의문화유산답사기2/창작과비평사
최순우/무량수전 배흘림 기둥에 기대어서서/최순우전집
최완수/명찰순례1/대원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부석사 기행문 3 페이지
    새벽 5시 30분. 결국 기분 좋게 술을 마시며 밤을 새고야 말았다. 잠깐이라도 자겠다며 침대에 누워있는 친구 녀석을 흔들어 깨웠다. 시뻘겋게 충혈 된 눈을 들이대며 연실 피곤하다고 외쳐대는 친구를 화장실로 밀어버리고는 여행 ..
  • 영주부석사를 다녀와서-기행문 4 페이지
    가을비치고는 제법 많은 비가 내리더니 날씨가 제법 쌀쌀해졌다. 한결 차가워진 바람 덕에 물든 나뭇잎들도 거리 여기저기에 내려앉았다. 단풍을 보고 있으니 작년 이맘때쯤 영주 부석사로 답사를 다녀왔던 기억이 난다. 아름다웠던 그 ..
  • “부석사”를 다녀와서 3 페이지
    부석사 입구에 있는 식당에 전화를 하여 미리 점심을 준비하게 하였다. 답사 여행 다니면서 제일 기분 좋은 때가 바로 이렇게 미리 준비되어 있는 경우이다. 눈치를 살피니 반주는 생각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았다. 식사를 하는 중에..
  • [답사기행문] 삼국유사를 통해 다시 보는 낙산사 11 페이지
    낙산사에 대한 창건 연기 설화는 삼국유사와 신증동국여지승람 두 곳에서 살펴볼 수 있다. 답사 계획서에는 삼국유사에 대한 부분만 언급 하였는데 여기서는 두 부분 다 언급하겠다. 1) 삼국유사: 예전에 의상법사가 처음 당나라에서..
  • 경주 기행문 5 페이지
    3월 28일 저는 들뜬 마음으로 아침 일찍 집을 나섰습니다. 날씨가 우리의 새 학년도 첫 답사를 질투라도 하듯 좋지 않았지만 오히려 마음은 더 기대되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요번 답사는 사랑하는 후배들과 가지는 첫 답사 이였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