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모방 문화 탐방 계획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일본문화 체험 일정
3. 일본문화 체험 세부계획
4. 맺 음 말

본문내용

일본과 우리나라가 서로 문화적 교류를 통해 서로 가르치고 배우면서 이천년을 살아왔지만 근대화의 20세기는 서로 다른 길을 걸어왔다. 일본은 메이지유신 이후에 서양 문물을 받아들여 근대화에 앞장선 반면에 우리나라는 문호개방을 국가적 수치인양 여겨서 외래문화 수용에 적대적이었다. 일본은 '와콘요사이'의 원칙에 따라 서양의 기술과 문화를 배울려고 노력한 결과 미국과 유럽권 국가들과 대등한 선진국의 대열에 합류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눈부신 발전의 배경에는 일본만의 특유한 모방문화가 자리하고 있었다.
일본문화를 흔히 모방문화, 혼합문화라고 부르는데, 일본어로 공부한다는 뜻인 '마나부(學ぶ)'는 흉내낸다 모방한다는 뜻의 '마네스루(眞似する)'와 그 말의 어원이 같다. 즉 일본인들에게는 모방을 한다는 것은 배운다는 것을 뜻한다고 볼 수있다. 일본인들은 능숙하게 베끼고 흉내내고 따라하는 것을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일본은 창조보다는 구체적으로 모델을 정해 놓고 모방하는 과정에서 실용성을 덧붙이면서 나름대로 경제성장의 길을 걸어왔다. 예를들면 '포크커틀릿'은 태평양을 건너 '포크커틀릿'보다 훨씬 유명한 '돈까스'가 되었고, '김치'의 종주국이 우리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이 '기무치'로서 유럽에 전파하면서 일본이 그 종주국으로 알고 있다는 실정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