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불교의 발전

등록일 2003.06.0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 전통과 문화~ 우리나라 불교의 발전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불교는 석가모니를 교조로 하여 부처의 가르침을 신봉하는 종교이다. 부처의 가르침을 법이라고 하므로 불교를 불법이라고 부를 때도 있다. 불교의 교조인 석가모니가 35세에 보리수 아래서 달마를 깨침으로서 불타가 된 뒤에 80세에 입적할 때까지 거의 반세기 동안 여러 지방을 다니면서 여러 계층의 사람들을 교화할 목적으로 말한 교설이다. 그러나 부처가 탄생한 때인 서기전 5세기부터 현재까지 2200년 동안 불교는 원시불교, 부파불교, 소승 및 대승불교 등으로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다양하게 발전하여왔고, 경전도 여러 가지가 편찬되어왔다. 따라서 교리나 의식도 여러 지방의 발전과정에 따라서 판이하게 달라졌으므로 한마디로 ‘불교는 이것’이라고 묶어 말할 수는 없게 되었다. 이것은 다른 종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불교의 특이한 면이다. 그럼 이제부터 불교의 발달 과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불교가 생겨난 인도의 불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석가가 29세 때 출가를 하여 보리수 아래서 7일 동안 명상을 한끝에 깨달음을 얻었다. 그 후 깨달음을 얻은 바를 녹아원에가서 5수행자에게 설법을 하고 제자로 삼았다. 이로서 불교는 교조, 교리, 교단을 갖춘 하나의 종교로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이때부터 부파불교 이전까지를 원시 불교라고 한다. 원시 불교의 중심 교리는 중도, 십이연기, 사제, 팔정도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