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문명의 공존 독후감

등록일 2003.06.04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은 위험하다'라고 쓰여진 표지 글귀에 시선이 갔다. 그것은 곧 호기심으로 바뀌었다. 아니나 다를까 비판이라는 단어를 의식하고 시작되었다.
이 책은 전체 비판, 구상, 분석, 전망의 4부로 구성이 되어있다. 그러면 하랄트 뮐러가 세뮤얼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을 어떻게 비판을 하였으며 또 하랄트 뮐러의 의견은 어떤 것인지, 결론은 무엇인지 차근차근 하랄트 뮐러의 세계로 들어가 볼 것이다.
헌팅턴은 오늘과 내일의 세계가 '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그리하여 그것이 거대한 인간 집단의 행동과 심지어는 생각까지도 결정하는지 설명하려 한다. 또한 그는 세계의 문명을 종교를 구심점으로 나누기도 한다. 현대 사회의 '탈신화 경향'을 무시하고 종교 근본주의를 보다 더 중요하고 결정적인 경향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라틴아메리카 문명이 독자적인 것인지, 서구 기독교 문명에 속하는 것인지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또한 헌팅턴은 북대서양조약지구에서 제외시키려는 속셈으로 터키를 이슬람의 대표국가로 추천한다. 문명이 현실세계에서 패권국의 모습으로 나타나며 그의 지휘하에 서로 충돌한다고 설명한다. 현재에도 문명 간의 경계는 갈등의 샘이다. 그러기에 '분리'는 평화를 지켜줄 유일한 해답이다. 문명다원주의는 끝나야 하고, 단일 문명 국가를 세워야하며, 선교활동은 중지되어야 한다. 그러지 못할 경우 서구를 공동의 적으로 삼아 유교 문명권과 이슬람 문명권이 동맹을 맺는 악몽이 현실로 다가온다고 헌팅턴은 생각한다. 헌틴턴은 동서 갈등이 끝난 뒤의 새로운 세계를 해석했다. 자유 세계와 공산 세계로 나누었던 옛 이분법과 똑같은 질서를 오늘의 세계에 부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헌팅턴의 새로운 세계해석 시도가 내보이는 오류와 잘못된 인식 가운데 몇 가지 예를 들 것이다. 첫째, 헌팅턴은 '이슬람의 피묻은 경계선이란 명제를 내세우며 이를 통계적으로 입증하려고 시도한다. 타문명과 분쟁을 벌인 62개의 문명집단 가운데 21개 집단, 즉 3분의 1이 이슬람과 비이슬람간의 분재이었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