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객체지향

등록일 2003.06.04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꿈의 공학, 객체 지향 시스템
객체지향 언어의 세계 (C++ / SmallTalk / CLOS)
소프트웨어 위기의 돌파구, 객체지향 기술

본문내용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70년대의 구조적 프로그래밍은 하드웨어의 발달에 균형을 맞춰주지 못하면서 생산성의 감소를 가져온다. 이에 따라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게 되었고 여기에서 객체지향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했다. 모든 시작이 그러하듯 아직 통일된 개념으로는 자리잡지 못하였으나 점차 통일되면서 모든 분야에서 중심연구 과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객체지향의 개념을 정립하고 여러 특징들에 대해 요약하겠다.

기존의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 구조와 프로시져가 각각 별개의 것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하나의 데이터 구조가 변경된다면 관련된 모든 프로시져를 바꿔야하는 비효율성이 생기게 된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구조와 프로시져를 함께 생각하는 객체라는 사용하게 되었다. 이때 객체내의 데이터 변수를 에트리뷰트, 프로시져를 메소드라 부른다.
선언된 객체들이 메소드를 실행하기 위해서 메시지를 받게 된다. 메시지는 어떠한 메소드를 실행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셀렉터와 인자들로 구성된다. 예를 든다면 '5+6'에서 '5'라는 객체에 '+6' 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여기서 '+'는 덧셈 셀렉터이고 '6'은 인자가 되겠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동작을 가능토록 하는 내부적인 면(메소드)과 객체에 대한 동작을 일으키는 외부적인 면(메시지)을 철저히 분리하여, 객체 상호 종속성을 줄이게 되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