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와 칼을 읽고

등록일 2003.06.04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시작하는 글

일본은 어떻게 저런 행동을 할 수 있는가?
미국인과 한국인
카케무샤(그림자 무사)와 사무라이 픽션

마치는 글

본문내용

<국화와 칼>이라는 책은 청소년 추천도서에서 간간히 볼 수 있는 책의 제목이기도 하고 여러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고전에도 끼곤 하는 책이다. 중고등학교 시절부터 이 책을 한번 읽어 봐야지 하던 책들 중에 하나였다. 그러나 일본이라는 한 나라에 대한 책을 제쳐두고 읽을 만큼 일본에 대해 관심이 적기도 하였고 그다지 나와는 상관없을 것만 같은 먼 나라 일본을 분석한 책이 가치는 있을 지열정 말처럼 먼 책이라는 생각은 하곤 했기에 빈번히 구매도서목록에서 제외되곤 했다.
그래서 교육사회에서 문화에 관한 연구 과제로서 나온 다른 책들 중에서도 아무런 망설임도 없이 이 책을 선택해서 읽을 수 있었다. 그러나 실망스럽게도 나는 이 책을 스스로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울 뿐만 아니라 작가의 관점역시 잘못되었다는 비판적인 생각만이 들 뿐이었다. 즉 이 작가가 제대로 설명해내지 못했기에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종종 있는 것이라고(어찌 보면 오만한 생각이기도 하지만) 판단하였다.
어릴 적부터 수없이 들어온 일본에 대한 이러 저러한 이야기들 경험담들 그리고 신문 뉴스에서 공식적으로도 빠짐없이 들리는 일본의 상황들 때문에 익숙하고 잘 알 것만 같아온 일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