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삶과 민속

등록일 2003.06.04 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복식은 식생활이나 주생활과 함께 기층문화의 알맹이로 인간의 생활 문화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복식은 그 민족의 의식구조와 복식심리를 보여주는 중요한 문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한국 복식의 기원과 원류를 밝히려면 그것을 형성하고 있는 모든 문화요소들을 고찰하여야 하기 때문에 매우 어려운 일이나 우선 문헌과 유물, 회화자료, 민속조사를 통하여 한국 복식이 어떻게 형성되고 변천해 왔는지 살펴볼 수 있겠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언제부터 의복을 착용했는지 확실히 알 수 없으나 이미 선사시대에 의복과 관련된 유구가 보인다. 구석기 시대에는 초목의 껍질이나 동물의 가죽이나 털로 몸을 보호했으리라 생각된다. 기원전 3천년 신석기 유적에서 마사가 붙은 재봉용 뼈바늘과 물레 그리고 몸을 장식한 장신구류, 귀고리, 팔찌옷을 입었거나 직물을 짜고 '재봉된 옷'을 입었다는 것을 짐작하게 한다.
이와 같이 신석기인들의 완성된 유고제도의 형태는 청동기 시대의 스키타이계 복장에서 볼 수 있다. 스키타이족은 기원전 7~3세기 전에 흑해를 중심으로 살았던 유목 기마민족으로 이 문화가 북방 유라시아 '초원의 길'을 통해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된 것으로 본다. 스키타이계 복장은 상하가 분리되는 형식으로 스키타이 인물상에서 그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대전 괴정동에서 출토된 농경문 청동기와 고구려의 무용총 벽화 접견도에서 유고를 착용한 모습을 볼 수 잇는데 거의 동일한 유고제도로 우리의 복식은 북방 호복계통의 복장임을 알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복식사 한국의복식 18페이지
    1) 한국의 상대복식 ↑한국 상고대의 기본 복식 한국의 고유복식의 기본형은 유(襦) ·고(袴) ·포(袍)를 중심으로, 머리는 관모(冠帽) 등으로 두식(頭飾)하고 허리에는 요대(腰帶), 발에는 이(履)를 착용하였다..
  • 한국복식사 8페이지
    1. 삼국시대복식 삼국시대에는 신분계급과 빈부의 차이로 인해 복식에 이중 구조가 나타났다. 삼국시대의 기본복식은 좁은 소매의 저고리(유)와 통이 좁은 바지(고)로 저고리의 길이가 엉덩이를 덮을 정도로 길어 띠(대)를 매었고,..
  • 한국인의 복식 美(저고리) 82페이지
    <삼국시대 저고리> 삼국시대 이전의 저고리는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그 형태를 파악할 수 있고, 신라의 기마인물도와 백제국사의 그림에서 각국의 단편적인 저고리를 볼 수 있음. 삼국의 저고리는 형태면에서 남녀가 비슷하며 또한..
  • 드라마 `이산` - 조선시대 후기 복식 (한국복식사) 22페이지
    Ⅰ. 드라마 소개 [1] 제목 : 이산(李?) [2] 출연 : 이서진, 한지민, 이순재 등 [3] 기획 : 조중현 [4] 연출 : 이병훈, 김금홍 [5] 극본 : 김이영 [3] 의상 : MBC 미술센터..
  • 한국복식사 레포트- 한국전통 복식, 한복에서 느낄수 있는 아름다움에 대하여 6페이지
    [그림 ] 한복은 아름다운 원색의 색조화를 가지고 있다. 어린 시절, 어머니가 입으시던 흰색 저고리에 남색 치마 한 벌인 한복을 보며 항상 아름답다고 생각했고 엄마가 그 한복을 입은 모습을 보기 위해서 빨리 명절이 되기를 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