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비판] 인어아가씨 다시보기

등록일 2003.06.0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인어아가씨 종영운동
인어아가씨가 가진 문제점
방송사와 시청자의 올바른 태도

본문내용

《인어아가씨》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인기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방송기간이 길어질수록 드라마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의 목소리 또한 커지고 있다. 예전의 일방적 수용자들 대신 적극적인 시청자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드라마가 지닌 문제점들을 비판하는 한 인터넷 카페는 벌써 2700명에 이르는 이들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단순히 특정 연예인을 비방하거나 특정 작가를 인신공격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가족시청시간대에 방송되는 일일드라마에 대한 최소한의 제작상식을 촉구하려는 시청자의 자발적인 운동이라는 점에서 〈인어아가씨〉 시청자운동의 의미는 적지 않다.
시청자들이 드라마 종용을 부르짖게 할 정도로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이 드라마는 재벌이나 기업체 사장, 명문가 등 이른바 ‘상류층’이 주인공과 주요 배역으로 등장한다. 극적 요소를 필요로 하는 드라마의 생리상 이런 드라마가 다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방송에 나오는 이들의 삶의 방식이나 소비 행태가 시청자들에게 위화감과 열등의식을 조장하고 있어 문제이다. 드라마에 나오는 이들 상류층 주인공들은 대개 명품을 배경으로 생활한다. 이들의 옷, 집, 자동차 등은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물건들이다. 또 재벌2세와 엘리트로 나오는 주인공들은 하나같이 잘 생기고 성격 좋고 멋있는 사람들이다. 돈이 많고 적음이 성공한 인생이냐, 실패한 인생이냐를 결정짓는 가늠대가 되고 있고 ‘돈이 곧 모든 가치’라는 논리를 이같은 드라마들은 은연중에 시청자들에게 전파하고 있는 셈이다. 시청자들은 이들 드라마로 상류사회 일면을 들여다보지만 결국 남는 것은 허탈감과 무력감이다. 재벌2세나 엘리트들이 주요 배역으로 나오는 드라마들은 주시청자층을 형성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방송위원회가 지난 97년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중고생 응답자 중 37.1%가 “TV를 보고 자기 가정이나 경제수준에 불만을 가진 적 있다”고 답했으며 특히 여학생은 40.6%가 “이런 경험을 한 적이 있다”고 응답해 드라마 주인공들처럼 ‘잘 살지 못하고 품위도 없는’ 자신들의 부모에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