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백두산근참기

등록일 2003.06.0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최남선의 백두산 근참기 감상문 입니다.

목차

백두산 근참기를 읽고

본문내용

백두산 근참기는 육당(六堂) 최남선(崔南善)이 1926년 백두산을 참배한 후 소감을 신문에 연재한 글이다. 백두산을 민족의 영산으로 보고 민족의 긍지와 민족 정신을 도취하기 위해 쓴 기행 수필이다.
문학사의 관점에서 보면 이 글은 이광수의 '금강산유기'(1924), 그리고 그 자신의 '심춘순례'(1926)와 함께 1920년대 기행 수필의 백미로 손꼽히는 백두산 근참기는 1926년 신문에 연재한 글로, 다음 해에 단행본으로도 간행되었다. 백두산 근참기는 백두산을 민족의 영상으로 보고 민족 정신을 강조한 기행 수필로, 최남선은 이 글에서 백두산의 경이로운 모습을 관찰과 감상을 위주로 그의 박학 다식함과 화려한 만연체식의 문장으로 다채롭게 표현하였다. 한편 이 글에는 그가 품고 있었던 '조선주의'라는 민족주의 정신이 힘차게 토로되고 있다.
말하자면 이 수필이 백두산에 대한 예찬만을 목표로 한 글은 아니다. 최남선은 우리 국토의 아름다움 속에서 웅혼한 민족 정신과 강건한 민족 긍지를 표현하려 한 것이다. 3.1운동 직후 점차 쇠잔해 가는 민족 정기를 고취하기 위한 최남선의 이 글은 나름대로 '민족 문학'으로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이유에서 최남선은 시조 부흥 운동을 전개한 이은상과 함께 국민 문학파로 분류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