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등록일 2003.06.04 압축파일 (zi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머리카락 빠지는 고생해서 만든 텀 프로젝트 입니다.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목차

운영제체 CPU 스케줄링 알고리즘 FCFS, NP-SJF, P-SJF, R-Robin 4가지를 시뮬레이션 할수 있으며 라운드 로빈 방식은 입력값에 따라 변화하는 그래프로 볼수 있도록 구현

본문내용

본 프로그램은 윈도우2000 환경에서 비주얼 C++ 6.0을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 드리면 이 각각의 프로세스를 구조체로 만들어서 배열에 넣었습니다. 그 배열의 포인터를 가지고 일정시간동안 클럭을 주어 매 클럭마다 프로세스의 상태를 체크해서 상태에 따른 대기시간과 반환시간, 문맥교환 회수를 구하도록 하였습니다. 구조체 배열로 만들어진 이 프로그램은 크게 5가지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4가지는 각각의 스케줄링 방식 구현이며 나머지는 그래프를 그리는 부분입니다. 자세한 소스에 대한 설명은 주석으로 달았습니다.
사용자 측면에서 왼쪽은 다이얼로그 박스를 이용하였고 Edit 박스의 내용에 초기값을 주어 프로세스별 도착시간과 BurstTime을 설정해 두었으며 일반화를 위해 현재 정해진 값들은 수정이 가능하며 수정한 이후 시뮬레이션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값에 따른 결과를 오른쪽 화면에서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기본값 버튼을 누르게 되면 최초 지정된 값으로 다시 셋팅됩니다. 일반화를 위한 프로세스 추가버튼을 누르고 값을 넣으면 화면에 보이지는 않지만 내부적으로 프로세스가 추가되고 필요한 만큼 추가한 이후에 하고자 하는 스케줄링 버튼을 누르게 되면 그 내용에 맞게 대기시간과 반환시간을 구하게 됩니다.
그리고 Time Quantum을 기본으로 5를 주었으며 그 값을 바꾸고 R-Robin 버튼을 누르게 되면 바뀐 시간에 따른 계산값을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R그래프 버튼을 누르게 되면 현재 값들을 계산해 Round Robin 알고리즘으로 Time Quantum이 1에서 7까지 1씩 증가할 때 평균반환시간과 문맥교환 회수의 변화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 박스의 프로세스 값을 다르게 주면 그에 따라 새로운 값을 계산해서 그래프를 그리도록 하였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