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향가] 서동요
등록일 2003.06.04
한글 (hwp) 9페이지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목차
1. 序2. 本
3. 結
본문내용
* 배경설화제 30대 무왕은 이름이 璋이다. 그 어머니는 과부로서 백제의 서울 南池가에 집을 짓고 살았는데 연못의 용과 정을 통하여 璋을 낳고 어렸을 때 이름을 서동이라 하였다. 그의 기량은 헤아리기 어려웠다. 그는 늘 마를 캐어 파는 것으로 생활을 하였으므로, 이로 인하여 나라 사람들은 그 이름을 그렇게 지었다. 그는 신라 진평왕의 셋째 공주 善花가 아름답기 비할 데 없다는 말을 듣고는 머리를 깎고 서울(경주)로 가서 마를 여러 동네 아이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아이들이 친해서 따르게 되니 이에 서동은 노래를 지어 아이들로 하여금 부르게 하니 이르되, "善花公主主隱 他密只嫁良置古 薯童房乙 夜矣乙抱遣去如"라 하였다. 동요가 서울에 퍼져서 궁중에까지 달하니 조정 백관이 왕에게 극간하여 공주를 먼 곳으로 귀양보내게 했다. 공주가 귀양을 떠나려 할 때 왕후가 순금 한 말을 노자로 주었다. 공주가 귀양처에 이르려고 하자 길가에 서동이 나와 절을 하면서 시위하고 가고자 했다. 공주는 비록 그가 어디서 왔는지도 알지 못했지만 믿고 기뻐하매 수행하게 되어 몰래 정을 통하였다. 연후에 공주는 서동의 이름을 알았고 동요의 영험이 맞은 것을 믿었다. 같이 백제에 이르러 모후가 준 금을 내어 장래의 생계를 꾀하려 하였다.
판매자 정보

bini21

- 저작권
- 환불정책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