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김소월 방언론

등록일 2003.06.04 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이기문 교수님이 쓰신 '소월시의 언어에 대하여'라는 논문을 개인적으로 비판 정리해본 내용입니다.

목차

I. 머리말

II. 본문
- 이기문의 논문 내용과 필자 나름의 해석

III. 맺음말

본문내용

I. 머리말

소월의 시는 한국인의 보편적인 정서와 민요적 율격으로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아 왔다. 또한 평이하고 고운 모국어의 아름다움, 섬세하고 부드러운 여성적 서정의 아름다움, 그리고 사랑과 이별의 그리움으로부터 옥죄어 오는 인간 고통을 유리알처럼 선명하게 우리의 뇌리에 비춰주었다.
이러한 이유로 수많은 학자들이 소월의 시에 대해 연구해왔으며, 그 양에 있어서도 방대한 분량에 이르고 있다. 대략 연구논문들의 경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김소월의 전기적 사실이나 그의 생존시의 시대 환경적인 요인을 중심으로 소월시를 이해하고자 하는 방법-역사․전기적인 연구방법을 들 수 있다.
둘째, 소월시의 언어나 상징 혹은 형태․구조나 운율 등을 세밀히 분석 검증하여 소월시를 이해하려는 방법-일종의 형식․구조적인 연구방법을 들 수 있다.
셋째, 한국시가의 전통과 관련하여 소월시의 내용이나 정서를 파악하려는 연구방법-일종의 주제연구 방법을 들 수 있다.
넷째, 개작과정이나 정착과정을 통하여 소월시를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방법-일종의 발생론적 연구방법을 들 수 있다.
다섯째, 동시대 시인의 시와 소월시의 상호관련성이나 독자성을 대조하거나, 외국시인의 시와 소월시와의 영향관계를 살피는 연구방법-일종의 비교문학적인 연구방법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때 “소월시의 언어에 대하여”는 두 번째 연구방법으로서 소월시의 언어나 상징 혹은 형태․구조나 운율 등을 세밀히 분석 검증하여 소월시를 이해하려는 방법-일종의 형식․구조적인 연구방법으로 볼 수 있다.
이 논문을 쓴 이기문 교수(이하 이기문)는 주로 참고한 책을 범위로 하여 그 안에서 자신의 논리를 전개해 나가는 방법을 취하였다. 필자도 같은 방법을 취하긴 하였으되 구할수 없는 책은 참고하지 못하였고, 대신 나름대로의 책을 참고하여 이 논문을 분석하려 노력하였다.
또한 이 논문을 분석함에 있어 논문형식을 취하지 아니하고 이기문 교수의 논문을 그대로 인용하되, 굵은 글씨체로 나름대로의 찾아본 결과를 예시하는 방법을 취하고자 한다. 이는 필자의 자질도 부족하려니와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읽은 책도 많지 않고 또한 자료 또한 빈약하여 논문형식으로는 그 내용을 이야기 하기가 부끄럽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한글학회, 『우리말 큰사전』, 어문각, 2000.
이근순․최기호, 『토박이말 쓰임사전』, 동광출판사, 2001.
김이협편저, 『평북방언사전』, 정신문화연구원, 1981.
송희복, 『김소월연구』, 태학사, 1994.
김병선․전정구, 『소월의 시어와 그 쓰임새』, 한국문화사, 1994.
윤주은, 『소월의 이르을 부르노라』, 태성출판사, 1994.
전정구, 『김소월시의 언어시학적 특성 연구』, 신아, 1990.
윤주은, 『김소월시 원본연구』, 학문사, 1984.
오하근, 『김소월시어법연구』, 집문당, 1995.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