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정치론] 러시아의 한반도정책

등록일 2003.06.0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요즘 러시아가 우리 한반도에 관심을 가지고 있죠...
러시아가 한반도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양국간 국교수립 전후의 한반도 정책.. 러시아와 북한관계, 한반도 접근배경,, 그 정책,, 우리의 대응방향을 중심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여러자료 보고 제가 직접작성한것이니 인터넷에 떠돌지 않은 자료일겁니다.
빼기지 않고 신경써서한것이니 안심하시고 많이 애용해 주세요^^
그리고 좋은평가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목차

머리말
1. (1990년 9월 30일) 양국 간 국교수립 이전의 한반도정책
2. (1990년 9월 30일) 양국간 국교수립 이후의 한반도정책
3. 러시아와 북한과의 관계변화
4.러시아의 한반도 접근배경, 요인
5. 우리나라의 대응방향
맺음말

본문내용

소련(러시아)에 있어 아시아는 전통적으로 소련 외교정책의 우선 순위에서 유럽에 비해 월등하게 낮은 위치를 차지해 왔을 뿐이다. 그나마 극동 지역에 대한 소련의 정책은 경제적인 것보다는 안보적 고려에 의하여 수립 추진되어 왔다. 특히 제2차 세계 대전 직후 형성된 냉전적 대결 구도 하에서 미국과의 이념적, 군사적 대립이 격화되었고, 안보 우선 극동 정책은 더욱 강화되었다. 소련의 안보 중심의 극동 정책은 이 지역 개발에 필요한 외국 자본의 유입을 제한하는 등 극동 지역이 갖고 있는 경제적 잠재력이 충분히 개발되지 못하게 만든 주요 원인의 하나이었다. 뿐만 아니라 안보 우선 정책 하에서 소련의 극동 지역은 인접한 동아시아 지역의 역동적인 경제 체제와 단절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군사 경쟁의 상황에서 아태지역에 대한 소련의 관심이 과거보다 증대되기는 하였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안보적 관점에서 비롯된 것이었고, 자연히 극동 지역의 개방은 더욱 어렵게 되었다. 2차 대전 종전 이후부터 8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기간 중 한반도 또한 이념적, 군사적 영향권의 확대 및 확보라는 관점에서 인식되었을 뿐이다.

아태지역에 대한 소련의 관심은 고르바쵸프 시대에 들어와서야 유럽과 거의 동등한 수준으로 격상되었다. 소련식 사회주의 체제가 직면할 수밖에 없었던 구조적 경제난 및 이로 인해 파생된 각종의 대내외적 위기의 타개를 목표로 고르바쵸프는 국내적으로는 페레스트로이카를 추진하였고, 대외적으로는 개혁에 유리한 국제 환경의 창출을 목표로 신사고적 외교를 추진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