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기벌포의 전설

등록일 2003.06.0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줄거리
2. 작가의 말
3. '기벌포의 전설'을 읽고

본문내용

'강은 언제나 아름답다'는 서두의 문장 뒤에는 아마도 그것이 온갖 역사의 애환에도 굴하지 않고 꿋꿋이 흐르기 때문이라는 말이 생략되었을 것이다.
기섭의 어머니 소실댁은 한(恨)의 상징이다. 소실이라는 이름에는 첩(妾)이라는 의미와 사라져 없어짐 또는 사라져 잃어버림이라는 소실(消失)의 의미가 둘 다 내포되어 있다. 우선 불만을 토로해도 동네사람들이 그녀를 소실댁이라 부르며 그 이유를 '곳곳한 몸매며 피부색이나 카랑카랑한 목소리만 두고 봐도 그 누구도 소실댁 할머니나 소실댁이라 부르지 그저 할머니라고 부르거나 말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라고 대는 것이나 '남은 나라에서 하는 제삿밥이라도 얻어먹는데 이건 원한으로 떠돌고 있으니 어찌 가슴이 매어지지 않겠어유'라는 아낙들의 수다 속에서 그녀의 첩이라는 신분을 파악할 수 있다. 또 '어머니의 한(恨)을 그 누가 풀 수 있겠어유. 그러다가 세상을 떠나는 거지…….'라고 말하는 기섭의 푸념에서 소실댁의 소실이 두 번째 의미까지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래 첩이라는 자리는 인정받지 못해 억울한 설움의 한(恨)을 가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그녀가 가진 한(恨)은 그녀 자신의 한(恨)일 수도 있고 그의 억울하게 죽은 첫째 아들의 한(恨)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녀가 매일 찾아가 멍하니 앉아 있는다는 기벌포의 한(恨)의 역사와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소실댁의 한(恨)이나 그 아들의 한(恨)은 비단 한 개인의 한(恨)으로 끝나지 않는다. 그것은 기섭의 한(恨)과 효식의 한(恨)이 공유되고 그것이 같은 고향을 가진 나의 아픔으로 공유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성충 개인의 한(恨)으로 끝났으면 좋았을 것이 기벌포 전쟁이라는 백제의 한으로 커지는 것 또한 비슷한 맥락이다.

참고 자료

이병렬, 나는 소설 이렇게 썼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 현대소설의 흐름 13페이지
    1910년대는 우리 현대사에서 핍박과 격동의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는 일제의 식민 통치가 시작되고, 사회적 문화적으로는 구시대의 봉건적 삶의 방식과 근대적 서구 문명의 수용 의자가 맞부딪친 시대였기 때문이다. 소설..
  • 현대소설의_환상성 6페이지
    1. 서론 현대 소설을 리얼리티를 추구한다는 특징으로 고전 소설과 구분한다. 그런데 요즘 현대 소설이 지닌 환상성에 대한 논의가 많아지고 있다.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는 것도 아니고, 현실 모방을 위해 필수적인 사실적 표..
  • [소설이론] 현대소설의 기본 개념과 이론 20페이지
    1. 소설의 본질 소설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물음은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으며,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답은 시대에 따라 각각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그것은 소설이 고정된 물체가 아니..
  • [현대소설][소설][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 9페이지
    Ⅰ. 개요 카프가 결성되면서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표방한 작품이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카프의 활동은 주로 비평 분야에서 이루어졌지만, 문학 작품 창작의 경우 시보다는 소설이 더 앞섰다. 이들이 보여주는 소설 세계는 식민..
  • 한국현대소설사 연도별 정리 7페이지
    1. 1920년대 이 시기의 시대적 상황을 살펴보면 3ㆍ1독립 운동으로 긴장한 일제가 식민지 통치 방식을 강압 정책에서 다소 완화된 이른바 문화 통치를 펴면서 각종 문예지, 동인지들이 우후죽순으로 나타나 소설 창작의 자양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