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술]이미지의 삶과 죽음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양수업 주제에 알맞는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미지라는 말을 이번 처럼 나름대로 진지하게 생각을 해본적이 없었던 것 같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살아가는데 있어 이미지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지만, 그 뜻을 많이 생각하며 나름대로 느끼고 해석하는 작업은 그리 많이 하고 있진 않은 것 같다. 그런 와중에 레지스 드브레의 '이미지의 삶과 죽음'은 나에게 있어 정말 신선한 충격이었다.
현대는 이미지가 지배하는 시대이다. 프랑스의 유명한 매개론자인 레지스 드브레는 이 책에서 현대사회는 실체가 아닌 그 재현물, 즉 이미지가 인간들을 지배하고 있다고 말했다. 물론, 인류 최초의 동굴벽화, 상형문의 모습도 문자로서의 역할 이전에 인간에게 전달하는 이미지를 담은 것임이 분명하다. 그렇지만 영화(1895년)와 컬러 TV의 발명(1968) 이래 꽃피우기 시작한 영상문화는 오늘날에 이르러 디지털 컴퓨터 혁명으로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였고, 이젠 독자적인 재현과 표상영역을 어느정도 확립하였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도 이러한 점을 언급되어 있다. "1960년에는 '교양 있는' 두 사람이 만찬회에서 만나면 그들이 '읽은'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1990년에 이 두 사람은 그들이 '본'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