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악문화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예
2.악
3.예악의 기능과 속성
4.유교적 예악관

본문내용

1. 예(禮)

예는 유교적 윤리규범을 지칭한다.
고대 사회에서 복을 받기 위해 귀신을 섬기는 일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며 예(禮)자의‘示’는 ‘神’자에서 ‘豊’은 그릇에 곡식을 담은 모양이라고 《설문해자》에서는 밝히고 있다. 이를 통하여 보는 ‘禮’는 示와 豊가 합해져서 만든 글자일진대 "示는 天文을 살펴서 신의 계시를 받는 것이고, 豊은 예를 행하는 제기"이다. 여기서 유추할 수 있는 ‘예’의 원의는 上天으로부터 계시를 받아 신을 섬기는 종교적인 의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종교적 의례가 시대에 따라서 합리화 한 것이 사회적 관습과 규범으로서 예가 되었고, 종교적 의례로부터 사회적 합리성이 점차 독립을 하게 된 것이다.
유가에서는 예를 매우 중요시 하여 《시경》에는 ‘사람이면서 예가 없다니 어찌하여 빨리 죽지 않는가’라고 하였고 심지어 예로써 짐승과 구분 기준을 삼았다. 유학에서 인과 의가 도덕적인 선악을 판단하는 기준이라면 예는 올바른 행위의 표준이 된다. 때문에 예는 인하고 의로운 것이어야 하지만 인하고 의로운 것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예라고 하는 바른 방법을 통하여 표현이 되어지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이룰 수가 없는 것이다. 예는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인 배경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지는 것이고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살아왔던 삶의 지혜가 담겨 있기도 하고 한 민족이나 국가의 정치적 사회적 통합을 이루는 토대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예기에서는 "도덕과 인의는 예가 아니면 이루어지지 않고 교화를 세워 백성을 가르쳐 풍속을 바로잡는 일도 예가 아니면 갖추어지지 않는다. 분쟁을 해결하고 소송을 판결하는 일도 예가 아니면 결정되지 않는다. 군신과 상하 부자와 형제의 관계도 예가 아니면 정해지지 않는다." 라고 한다. 이것은 예가 하늘로부터 계시를 받아 신을 섬기는 것에서 하늘의 뜻을 따라 사람을 섬기는 것으로 의미가 전환이 되었음을 말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예는 모든 도덕 관습 법률 사회제도의 기준이 되고 인간 행동의 근거가 되며 이러한 예를 위반을 할 때에는 형벌로 제재를 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