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댄스 스포츠의 사회화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댄스스포츠의 개념은 무도회에서 추는 춤이라는 의미의 볼룸댄스를 말하며, 세계 각 나라에서는 그 나라마다 민속무용이 있으나 댄스스포츠는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도법으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진 춤으로 남녀가 한 쌍을 이루어서 음악의 리듬에 맞추는 가운데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예술의 미적 가치를 창조하는 스포츠라고 정의할 수 있다.

댄스스포츠는 역사적으로 원시적인 구애(求愛)의 춤이나 사교적인 종류의 춤에서 발달한 것으로 광의(廣義)로는 포크 댄스나 종교적 또는 의식적이 아닌 원시 댄스스포츠, 궁정(宮廷) 댄스 등도 포함되며,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이 종류의 춤을 중세부터 추기 시작하였다. 파반 ·볼타 ·쿠랑트 ·미뉴에트 등은 17세기 중엽부터 100년간 인기가 있었다.
18세기에는 콩트르 댄스나 카드리유(quadrille)가 유행하고, 후반기에는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왈츠가 처음으로 현재와 같은 크로스트 홀드(crossed hold)로 선보였다.
이 시기에는 스퀘어 댄스도 유행하였는데, 이 밖에 폴카도 빈과 파리·런던 등지에서 인기가 있었다. 20세기 초 미국의 카슬 부부가 현대적인 춤인 폭스트롯과 그 밖에 기초가 되는 스텝·동작을 고안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