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문화독후감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은 개혁, 개방을 시작한지 불과 20여년 만에 GDP가 1조 달러를 넘어 세계 6위의 경제대국으로 올라섰고 무역규모도 현재 세계8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 WTO에 가입한 이래로 더 빠른 속도를 보이며 성장하고 있다.
동북아시아의 경제대국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이러한 상황을 세계는 두 가지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미국경제를 능가하는 성장을 앞으로도 지속하게 됨으로써 향후 10년 이 내에 미국을 추월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시각으로 일각에서는 바라보는가 하면, 이에 반해 중국의 발전이 현재 정부주도하에 계획적으로 성장하고는 있으나 빠른 시일 내에 선진국으로 진입하기란 매우 힘들고, 여러 가지 악조건이 중국을 아직까지 붙들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기란 아직 시기상조라는 부정적인 시각이 공존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 이렇게 상반된 견해가 나오는 연유에는 아무래도 중국에 대한 정확한 정보망에 있어서의 부족함 때문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사회중의 체제에서 자유경제체제로 탈바꿈한지 불과 20여년 밖이 되지 않아 그 전에 닫혀 진 중국을 알기란 매우 힘들었을 뿐만 아니라 현재 중국을 단기간 내에 고찰하기란 더군다나 쉽지 않다. 왜냐하면 워낙에 큰 땅덩어리에서 다양한 민족이 각기 다른 문화를 형성하며 살아가고 있는 국가가 중국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어느 한 측면만을 바탕으로 ‘중국은 이렇다’ 하고 전체를 말하듯 규정지어서는 안 될 것이다.

참고 자료

「만만한 중국 만만치 않은 중국」 이 운 학 지음
라이트 북 닷 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