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R-TKR 연결과 유라시아 공동체의 복원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서론
2.실크로드의 역사적 배경
3.동아시아 지역 전략환경의 변화
4. 철로연결의 문명ㆍ안보적 의미
5.유라시아지역 경제통합과정에서 TSR의 역할
6.유라시아지역 공동체 형성의 의의와 전망

본문내용

우리는 TSR-TKR을 철의 실크로드라고 한다. 이글을 통해 이 말이 함축하는 의미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실크로드는 유라시아 대륙을 거점으로 있었던 것으로 유라시아 대륙은 지구에서 가장 큰 육괴로서 면적은 전 육지 넓이의 약 40%이며 거주 인구는 전체의 75%에 달한다. 이 큰 대륙에 상이한 언어, 종교, 문명을 지닌 다양한 민족들이 살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유라시아 공동체’라는 가상의 공동체는 사회체제에 대한 이념을 공유하는 이념공동체도 아니요, 동일한 문명에 속한 문명공동체도 아니다.
현재 유라시아 공동체는 이 같은 공동체의 기본적인 특성이 거의 없거나 약하다고 하겠다.
과거의 제국은 전쟁을 통해 영토를 침탈하는 정복과 지배의 매커니즘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상례였다. 현대 공동체는 주로 성원들의 세계관과 이해관계의 공통성을 기반으로 해서 이루어진다. 현대 공동체의 결속력은 공통의 이해관계, 협력과 상호공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교류와 접근의 용이성 등에 달려 있다. 유라시아 대륙의 역사에서 한 때 대륙 북방 영토의 대부분이 제국의 형태로 공동체를 형성한 적이 있었다. 유라시아 중ㆍ북방민족들을 군사적으로 정복한 몽골제국이 그 주인이었으나 이 유목제국은 그리 오래 존속되지 못했다.

참고 자료

WWW.RUSSIANEYE.CO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