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의사 결정] 신용카드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진짜 힘들게 한겁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신용카드의 의의
Ⅱ. 신용카드의 이용실태, 사용현황
1. 신용카드사 사이트 실태조사
2. 신용카드사 현황
3. 신용카드 수수료 현황
4. 신용불량자의 추이
5. 소비자 이용실태 조사
6. 소비자 민원의 현황
Ⅲ. 신용카드 사용의 문제점 (피해유형별)
1. 분실, 도난
2. 우송 중 분실
3. 이중청구
4. 미사용 대금 청구
5. 부정 발급 및 미성년자 발급
6. 채권 추심 및 연체
7. 가맹점 수수료 전가
8. 철회, 항변에 관한 소비자피해
9. 개인정보유출
10. 충동구매 및 과소비 유발
Ⅳ. 문제 해결방안
1. 소비자측
2. 카드사측
3. 상담 및 구제기관
4. 정책 및 법, 제도
Ⅴ. 의견
Ⅵ. 참고 자료

본문내용

분실, 도난 관련 피해가 신용카드 피해 중 55% - 70%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대부분 상담이나 정보제공으로 종결하는 사건이 아니므로 대부분 실제 피해 구제 업무를 맡아보는 금융감독원, 한국소비자보호원 등에서 구제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분실, 도난 등에 의한 부정사용에 관한 유형은 「신용카드 개인 회원 규약」등에 의해 신용카드업자는 카드회원으로부터 분실, 도난 등의 통지를 받은 때에는 회원의 과실이 없다면 분실신고 전 15일간 부정 사용한 금액은 카드 회사에서 전액 보상해 준다. 하지만 몇 가지 예외 조건이 있는데 분실을 인지하고 즉시 신고하지 않은 경우, 카드를 양도, 대여하여 즉시 신고하지 않은 경우 등의 경우는 보상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즉 처리 방향은 회원의 과실 유무(양도, 대여, 불법, 대출, 서명 미기재), 카드사의 보상 기한 내 부정 사용발생(카드사의 부정사용 적용), 카드사의 보상범위 미적용 시 (서명의 육안상 상이 여부, 매출시 가맹점의 본인 여부 및 서명 확인 유무)등을 기초로 처리한다. 2002년 1~9월 동안 도난과 분실로 인한 피해액은 2백18억8천1백만원으로 전체의 69.8%를 차지했다.

현 사회가 신용사회로서 나아가는데, 그 결제수단으로서의 신용카드의 이용은 당연하지만,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상태이다. 현재 범죄율의 약70% 이상이 신용카드의 무절제한 사용이 원인이 되고 있다. 매일 뉴스에서는 이런 신용카드문제로 자살을 하거나 범죄를 일으키는 일을 방송하고 있다.
지금의 대학생들 또한 신용불량자와 카드대금을 갚기 위해서 사회적 윤리와 도덕성을 잊고 살아가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대학교 정문이나, 주변, 대학로 등에 많은 카드설계사들이 있고, 손쉽게 사은품도 받으면서 카드를 발행하게 된다.
내 주위 친구들도 술 마시고, 옷 사고 치장하는데 카드를 많이 쓴다.
심지어 주위에서 사채를 끌어다 쓸 것을 고민하는 사람도 있고, 실제로 써서 문제를 일으킨 사람들도 많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소득이 없는 대학생으로서 본분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신용카드 사용에 있어서 카드의 혜택은 최대로 살리면서 자신의 능력한도 내에서 사용해야 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