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청교도와 개혁주의의 성령론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 목적
2. 성령이란 무엇인가?

Ⅱ. 성령의 증거에 대한 청교도 사상
1. 청교도들의 믿음의 본질
2. 청교도의 성령의 확증
3. 청교도들의 성령의 인치심

Ⅲ. 개혁주의 성령론
1. 성령의 여러 호칭들
2. 성령의 인격과 신격
3. 내주하시는 영

Ⅳ.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0초대교회는 성령 중심이었다. 그리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성령의 교회생활에서 중요시 되지 않고 말았다. 초대교회 이후로는 헬라사상의 영향으로 Logos doctrine이 교회의 중심사상으로써 인정받게 되0었으며 교회의 생명력이 성령이 아닌 말씀 중심이 되었던 것이다. 오늘날에도 현대교회 속에서 영성훈련이나 참된 제자 양육 사역들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성령의 사역을 그저 돕는 사역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적지 않다.
성령의 역할은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서 외면할 수 없는 것이기에 교회와 각 개인의 생활 속에서 느껴지며 깨달아야 할 문제라고 생각 되어졌다. 하나님 중심사상이 기독교의 중심사상이라고 하면서도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과의 교제 보다는 자기 자신과 그리고 자신의 이해되는 관계 속에서 자신의 뜻을 위하여 살고 있다. 그러다가 어려운 일을 당할 때나 피할 곳이 없을 때는 필요로 하는 고정적인 의식구조 속에서 이제는 빨리 벗어나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삶은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변화 받아 새로운 피조물로써 새로운 세계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살기 위하여서는 성령과 올바른 관계를 이해아며 성령의 인도속에서 온전한 그리스도인의 모습으로 하나님을 닮아가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이 되기위해서 청교도들의 삶의 모습과 개혁주의에 나타난 성령의 사역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성령이란 무엇인가?
성령은 하나님의 거룩한 영이시요, 주(主)이시며, 생명의 공급자이시다. 그 분은 천지창조때에 수면 위에 운행 하셨고, 역사 속에서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셨으며, 오순절 때에 예수의 제자들에게 임하여 예수께서 이미 밝히셨던 그 보혜사의 역할을 성취하셨다.
성령은 오늘도 두 번째 보혜사의 역할에 걸맞게 예수의 대리인이자 대표자로서 인간의 머리와 가슴속에서 끊임없이 일하고 계신다. 보혜사란 헬라어로 ‘파라클레토스’인데, 곧 ‘위로자’,‘상담자’,‘도움을 주는 자’,‘변호인’,‘강하게 하는자’,‘후원자를 뜻 한다.

참고 자료

1) 제임스 패커. ⌜청교도 사상⌟ 박영호 역 ;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1.
2) 싱클레어 퍼커슨. ⌜성령⌟ 김재성 역 ; IVP, 1999.
3) 아더핑크. ⌜성령론⌟ 지상우역 ; 엠마오, 1978
4) 제임스 패커. ⌜성령을 아는 지식⌟ 홍종락역 ; 홍성사, 1986.
5) Owen, Works
6) 존 오웬. ⌜성령세례와 개혁주의 성령론⌟ 이근수역 ; 여수룬, 198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