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한국영화진출산업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1990년 이전의 한국영화의 산업구조
2.대기업의 영화진출 배경
3. 대기업의 영화진출 후 활동
4. 대기업의 영화진출이 미친 부정적영향
5. 긍정적영향
6.한국영화가 나아가야 할길

본문내용

1.1990년대 이전의 영화산업의 구조
80년대까지 한국영화 제작의 주요 자금원이 된 것은 극장이었다. 각지방 배급업자로부터 미리 돈을 받아 제작비를 마련하는 이른바 ‘입도선배’의 시대였던 것이다. 한국영화의 최고 전성기로 알려진 60년대부터 시작된 이런 제작방식은 정부가 영화사의 수를 제한하는 동안에도 계속 지속되었다. 흥행자본을 제작에 투자하던 ‘입도선매’는 1988년 직배 실시와 더불어 변화의 조심을 보이기 시작한다. 독점적 외화수입으로 부를 축적했던 영화사들은 할리우드 직배사에 대항할 길이 없다고 판단, 제작편수를 줄여갔고 그러는 사이 비디오라는 새로운 매체가 안방으로 파고 들었다. 대기업이 영화업에 뛰어든 것은 비디오를 통해서다. 삼성, 대우 등 가전제품을 팔던 대기업은 비디오 시장에서 영화의 가능성을 보게 됐다. 그래서 1992년부터 두 회사는 한국영화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2.대기업 자본의 진출 배경
이런 상황에서 대기업의 자본이 영화산업에 진출한데는 몇 가지 원인이 있다.
첫째, 비디오 유통업에서의 직배의 영향이다. 1980년대 중반부터 비디오 프로그램의 확보라는 측변에서 영화산업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던 삼성, 대우,LG 등의 가전 3사는 1991년을 기점으로 비디오 시장에까지 헐리우드 영화사들의 직접 배금이 시작되자 대기업들의 프로그램획득이 총제적인 어려움에 닿게 된다. 당시 한국영화의 평균 제작비다 5~6억원 선이었음을 감안했을때 제작비에 육박하는 금약을 비디오 판권료로 지불하게 된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대기업으로 하여금 영화제작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도록 만들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