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뮤리엘의 웨딩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 뮤리엘의 성격에 가족이 미친 영향
① 아버지
② 어머니
- 뮤리엘에서 마리엘로
① 론다와의 만남
② 결혼에 대한 집착과 그 이유
③ 벤 아클과의 정략 결혼 - 자기 부인의 절정
- 뮤리엘 받아들이기
① 성공과 가족관계
② 영화에서 보여지는 변화

결론
- 뮤리엘의 가족에게 보내는 희망의 메시지

본문내용

여기에서는 ‘뮤리엘의 웨딩‘ 영화에서 비중 있게 다뤄지고 있는 뮤리엘과 부모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가족관계의 특성을 살펴본다. 특히, 부모와의 관계가 뮤리엘의 성격과 정체성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글을 작성하면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개념은 권력, 역기능적 가족, 가족간의 의사소통 등이다.
이런 개념들을 사용하는 이유는 뮤리엘의 가족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이 아버지에게 지나치게 치중되어 있는 권력의 불균등이고 이로 인한 의사소통의 부재, 그리고 이를 유지시키고 악순환을 하게하는 가족 내 역기능이기 때문이다.
문제점을 분석해 나가면서 뮤리엘이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을 분석하고 마무리 부분으로 가면서 뮤리엘의 가족이 정상적인 가족으로 될 수 있는 작은 방편들을 몇 개 제시해 보았다.
그럼 지금부터 뮤리엘과 뮤리엘의 가족 속으로 들어가 보자.


"You are the Dancing Queen, young and sweet, only seventeen~
Dancing Queen, feel the beat from the tambourine."

젊고 상큼한 그래서 모두에게 선망 받는 가만히 있어도 빛이 되는 여자, 댄싱퀸~
그 댄싱퀸은 진정 뮤리엘이 되고 싶은 모습이다. 뮤리엘은 정말 정말 친구들에게 인기도 많았으면 좋겠고 많은 남자들에게 구애도 받았으면 좋겠고 부모님에게 자랑스러운 딸이기도 싶다.
그러나 현실의 뮤리엘은? 현실의 뮤리엘은 한마디로 말해서 딱 ‘폭탄’이다. 뚱뚱하고 촌스럽고 인기는커녕 남자에게 데이트 신청한번 받아 본적 없다.
뚱뚱하고 촌스럽고 눈치도 없고 보기에 민망할 정도로 순진한 행동을 한다. 그래서 친구들에게 조차 배척받는다.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난 다음 집에 얹혀서 실업자 신세로 변변치 않은 삶을 살고 있다. 그러면서 항상 자신의 삶의 유일한 돌파구로 결혼을 생각하고 있다. 뮤리엘의 주 취미는 자기 방에서 언젠가는 댄싱퀸으로 변해 있을 자신을 꿈꾸면서 ‘아바’의 노래를 듣는 것이다. 뮤리엘의 결혼에 대한 선망은 자신의 방 전체에 둘러 가면서 결혼사진을 붙여놓을 정도로 대단하다. 그러나 뮤리엘은 남자와 데이트한번 한 적 없다. 뮤리엘에게 결혼은 항상 너무나 하고 싶지만 멀리 있는 꿈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