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불교의 삼존불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삼존불 즉 아미타불 관세음 보살 대세지 보살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아미타불
2. 관세음보살
3. 대세지보살

본문내용

아미타라는 말은 현존한 梵本에는 無量壽, 無量光의 두 말이 있으며 아미타붓다는 無量覺者 또는 無量光佛, 無量壽佛의 세뜻이 있게 된다. 이 경우에 無量壽는 不死라고 번역되며 감로의 뜻도 있다. 그리하여 아미타여래를 감로왕여래라고도 한다. 이것을 인도교의 삼신 사상에 비추어볼 때 인도교의 삼신중 visnu 신에 해당되는데 visnu 는 인간을 이롭게 하기 위하여 세걸음으로 세계를 건넌다고 한바 이것은 태양의 빛이 천, 공, 지를 비추는 것에 비유한 것이다. 천은 제신 및 인간의 조상이 사는 곳이다. 여기에는 감로가 있으며 황금색이며 이는 감로, 불사, 무량수이니 불교에서 받아들여 아미타, 무량수라고 하고 태양의 빛을 가진 자라고 하여 무량광이라고 한 듯하다. 공간적으로 온 우주에 빛을 보내는 자, 무량광을 가진자요, 시간적으로 무량한 수명을 가진 자로서 관자재보살을 관자재왕여래와 동체로 볼 수 있다.
무량수경은 아미타불의 전신인 법장비구의 서원과 수행, 아미타불이 되어 극락정토를 장엄한 것과 중생들이 왕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한 경으로서 무량수경에 의하면 아미타불은 옛날 아주 오랜 옛날에 정광여래라는 부처님이 이 세상에 출현하셔서 중생을 교화하셨는데 그 뒤를 이어 수많은 부처님이 출현하셨는데 그 54번째 되는 세자재왕부처님이 설법하고 계실 때 한 국왕이 있어 이 왕은 세자재왕부처님의 가르침을 들은 후 왕위를 버리고 출가하여 법장이라는 비구가 되어 세자재왕부처님의 처소로 나아가 여래의 공덕을 찬탄한 후 자기도 정각을 이루어 자신의 불국토를 건립하고 싶다는 서원을 발하며 5겁이라는 긴 세월동안 선정에 들어 자신의 불국토를 장엄하기 위해 청정한 수행을 담은 후 다시 세자재왕부처님의 처소로 나아가 일체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48가지 서원을 세우고 이 원을 성취하지 못하면 결코 부처가 되지 않겠다는 맹세를 하였는데 이것을 '법장보살의 48원'이라고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불교와 우리문화]우리보살의 이해 9페이지
    Ⅰ.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1.범어 Avalokitesvara 음역 아박로지저습벌라 훈역: 관음(觀音) 또는 관세음(觀世音), 관자재(觀自在), 광세음(光世音) 2.관세음보살의 주처(住處)로 즉, 계시는..
  • 보살에 대하여 4페이지
    1. 아라한과 보살승 기원전 1세기경 인도 서북부를 중심으로 출현한 대승불교는 처음에는 대승불교라는 자각 없이 초기의 사변적, 개인적, 소수 엘리트 중심적 성향의 초기 불교 부파를 비판하면서 대승불교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 [불교학]법화경 8페이지
    사상적 배경 법화경은 대승불교의 경전이다. 잘 알려진대로 부파불교가 난해하고 번쇄한 교리를 수립하고 어려운 실천에 전념하던때 민중들과 그 지도자들 사이에 하나의 새로운 종교개혁운동이 일어났는데 그것이 대승불교이다...
  • 오세암 감상문 1페이지
    감상문영화제목:오세암 오세암은 본래 백담사의 부속 암자로서 관음암이라 하였다. 다섯 살 난 아이의 성불을 기리기 위해 암자를 중건하고 오세암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이 영화 “오세암”은 어머니를 단 한번만이라도 만나..
  • 천수경에 관하여 4페이지
    1. 천수경의 개요 천수경은 “千手千眼 觀自在菩薩 廣大圓滿 無碍大悲心 大陀羅尼經”의 약칭으로, 經의 이름에서 느낄 수 있는 바와 같이 천수경은 觀自在菩薩의 무애대비심을 펼쳐 보인 경이다. 관세음보살의 무량무변한.. 2.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불교] 불교의 삼존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