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 왕안석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머리말
1. 왕안석의 생애와 시
2. 북송중기의 사회와 개혁사상의 대두
3. 왕안석의 개혁사상
3. 왕안석의 개혁과 신법
4. 개혁의 추진 및 한계
맺음말

본문내용

시대가 변화해나가는 과도기는 역사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항상 매력적인 주제이지만 악마와 천사로 평가가 엇갈리는 역사인물도 그에 뒤지지 않는 흥미로운 주제이다. 왕안석은 도덕과 인치를 중시한 유교사상의 전통속에서 볼 때 매우 특이한 위치를 차지한 사상가이자 정치가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그는 유교사상의 도덕주의적 전통에 안주하지 않고 이른바 '법치'를 주장한 제도개혁가였으며 또한 이를 과감히 실천에 옮긴 인물이기도 하다. 왕안석의 사상은 오히려 이같은 성격 때문에 전통시대에서는 온당하게 평가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주자학의 확립 이후 그와 대립한 구법당의 입장이 정론으로 인정되면서 혹평과 배척의 대상이 되고 말아 단시 시문가로서만 그의 이름을 전할 수 있었다.
왕안석에 대한 새로운 평가가 시도된 것은 청대 蔡上翔의『왕형공년보고략』이 등장하면서 부터이다. 채상상은 남송이후 뿌리깊게 내려온 왕안석과 그의 개혁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고자 하였다. 나아가 양계초는 "왕형공"에서 왕안석을 부국강병의 개혁을 수행하려한 영웅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왕안석에 대한 재평가는 송대의 새로운 사료들이 출판된 1930년대에 들어와서 확산되어 가창이의『왕안석평전』, 윌리암슨의『왕안석』등이 발표되었다. 이후 왕안석과 그의 개혁정책에 대해서는 송대사회를 설명하는 중요한 연결고리로서 중요시되어 그의 개혁정책의 하나하나에 대해 방대한 연구성과를 낳게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