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조직론] 권력의 이해를 통한 박 기사의 사례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 서론
※ 갖춰진 상황

○ 본론
1. 이해관계의 분석
※ 적용
2. 갈등에 대한 이해
※ 적용

○ 결론

본문내용

○ 서론

어떤 조직은 극히 권위주의적인가 하면 다른 조직들은 또 아주 전형적으로 민주적일 수도 있다. 잠재적으로 다양하고 갈등적일 수 있는 이해를 가진 여러 사람들 사이에 질서와 통합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어떤 방도가 찾아져야만 한다는 의미에서 조직은 어디까지나 본질적으로 정치적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인정함에 의해 하나의 통치과정으로서 경영관리의 여러 문제점들과 그 정당성, 조직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가 있는 것이다. 이처럼 통치체계로서 조직을 이해하고 조직실제의 구체적인 정치를 규명해 봄으로써 우리는 그동안 흔히 무시되거나 간과되어왔던 조직의 중요한 특질들을 포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갖춰진 상황
박 기사는 7년 간 작은 건설회사에서 설계사로 근무하다가 3년 전 중견 건설회사로 옮겨왔다. 박 기사는 성실했고 다른 사람의 밀린 일까지 알아서 해주었다. 사람들은 박 기사의 이런 성격을 이용했고, 항상 일에 치여 살았다. 근무 방식에 있어서도 전의 회사가 더 효율적이라고 느꼈지만, 그 회사의 분위기이려니 생각하면서 적응하려고 했다. 하지만 몇 번의 승진 기회에서 그는 실패했고, 마음을 나눌 동료조차 없는 것을 느끼며 자신의 회사 생활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