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 막걸리에 대한 전반적 이해

등록일 2003.06.03 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막걸리 부문 베스트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목차

Ⅰ. 들어가며..
2. 술의 어원과 역사
a. 술의 어원
b. 술의 역사
Ⅲ. 우리 나라의 전통주 막걸리
a. 막걸리의 정의와 유래
b. 막걸리 제조법
c. 막걸리의 내력
d. 막걸리의 종류
- 탁주(濁酒)
- 이화주(梨花酒)
- 사양주(四釀酒)
- 동동주
- 이양주(二釀酒)
- 부의주(浮蟻酒)
e. 건강장수 음료로써의 막걸리
Ⅳ. 이동 막걸리와 그 밖의 막걸리
Ⅴ. 막걸리 예찬
a. 막걸리가 인체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b. 막걸리의 올바른 이해
Ⅵ. 전통주의 활성화방안

본문내용

는 점이 있으며, 후자의 경우 저온에서 장기 발효되므로 향취가 좋고 보존성이 좋으므로 1년을 두고 마시는 술로 알려져 있다.
현재 대부분의 막걸리 제조는(지방의 제조 예)가급적 빠르게 제조하기 위해 발효온도를 다소 높게 30도 내외로, 숙성기간을 3-4일로 짧게 하여 미 발효 상태의 탁한 술을 걸러 유통과정에서 후숙시키는 방법으로 침전을 지연시키고자 하므로 이 미숙한 술을 소비자가 마시게 되면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탄산가스에 의해 트림이 나고 텁텁한 술맛을 느끼게 되며 숙취가 오래가는 단점으로 막걸리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행위를 일부 업계에서 자처하는 실례가 되고 있다.
좋은 막걸리는 감(甘), 산(酸), 신(辛), 고(苦), 삽미(澁味)가 잘 어울리고 적당히 감칠맛과 청량감이 있어야 한다. 그러한 막걸리는 발효가 진행중인 재래 전통주인 것이다. 막걸리는 발효가 이루어지면서 효모가 당질을 분해해서 알코올과 탄산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막걸리의 특성은 감칠맛과 상쾌한 청량미가 잘 어울린다는 점인 것이다. 사람의 혀가 느끼는 상쾌한 산미는 함유된 당분과 산의 함량비 즉 당산비가 필수조건으로 되어있다. 이 경우 산에 비해 당의 함량이 지나치게 많으면 상쾌미가 없어지는 것이다. 재래 전통주인 서울 장수 생 막걸리의 상쾌미가 탁월한 것은 이 당산 비가 가장 적당하기 때문이다.
막걸리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복합체가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다. 뿐만 아니라 알맞게 들어있는 알콜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해서 체내에 축적된 피로물질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피로물질이 쌓이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기미 주근깨도 생길 수 있는데 이 피로물질 제거에 한몫을 하고 있는 것이 젖산,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등 이른바 유기산으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