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학] 조음음성학

등록일 2003.06.0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음음성학 정리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음성 분석 방법

1. 변별적 자질
2. 주요분류 자질(the major class features)
3. 조음방법의 자질(manner of articulation features)
4. 조음위치의 자질(place of articulation features)
5. 혓몸 자질(tongue body features)
6. 운율적 자질(prosodic features)
7. 반모음의 특성과 자질
8. 기타의 자질

본문내용

조음음성학(articulatory phonetics)은 인간의 여러 음성기관(organs of speech)에 의해 언어음이 어떻게 조음(articulation)되는가 하는 그 생성(speech production)을 다루는 것이다

조음방법에 의한 자음분류와 관련하여 자음은 또한 저해음(onstruents)과 공명음(sonorants)으로 구분된다. 저해음이란 공기가 구강에서 완전히 막히거나 시끄러운 소리를 내는 음들이다. 영어의 구강폐쇄음, 마찰음, 파찰음 들은 저해음에 속한다. 여기서 저해음에 속하는 마찰음에 관해 이해를 돕기 위해 부연설명을 한다. /s,z/같은 마찰음이 왜[±continuant]가 되는가? 라는 의문이다. /t. n, d/처럼 공기의 흐름이 딱 차단되지 않고 숨을 한번 쉬는 동안은 지속하기 때문이다. 결국은 폐쇄음으로 끝나는 것이다. 이들 이외의 자음은 공기가 성도에서 울리는 소리들로서 이것을 공명음이라고 한다. 비강폐쇄음/m,n /은 비록 구강내에서 공기가 완전히 차단되지만 코를 통해서 공기가 자유롭게 진동하며 나가므로 공명음에 속한다. 저해음인 구강폐쇄음, 파찰음 , 마찰음[-sonorant]자질을 갖는 음들이고 공명음인 비음, 접근음, 설측음 등은 [+sornorant]자질을 갖는 음들이다.

사람의 신체기관 중 말소리를 산출하는데 필요한 호흡, 발성 및 조음기관의 작용과 역할을 기술하고 그 체계를 세우는 분야를 조음음성학(articulatory phonetics)이라고 하며, 조음음성학이 음성학의 기초가 된다.

말소리를 내기 위해서 발음기관이 필요한 위치에 붙거나 필요한 운동을 함으로써 폐쇄(closure) 또는 마찰(spirantization)을 일으키는 것과 관련된 음성학적 연구 분야이다. 발음하기 위해 필요한 발음기관의 움직임을 총칭하여 '조음(articulation)'이라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